Ⅰ. 서론
男性과 女性의 문제는 여러 각도와 여러 수준에서 논의되어 왔다. 生理學과 心理學으로부터 人類學과 社會學에 이르는 다양한 學問的 관점에서, 그리고 미시적인 개인과 개인의 교섭 관계로부터 巨視的인 社會的 맥락에 이르는 여러 다른 水準에서 男․女의 問題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이
<자본주의와 성>
1.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1)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운동
2) 여성 해방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여자를 여성이라는 표현의 반대 개념인 남성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3)‘레드 스타킹’을 대표로 하는 급진적인 그룹이 결성되어 여성을
Ⅰ. 서 론 (연구의 목적과 의의)
우리 민족사에서 여성은 자신이 속한 가문의 신분이나 계급적인 지위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우매한 민중이나 천민과 같이 대우받아 왔을까? 국가체제나 사회제도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여성은 역사의 주인으로나 주권자로서보다는 주역을 담당한 남성들의 내조
1.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정의
1) 남녀의 성별(性別)에서 오는 모든 차별을 철폐하려는 운동
2) 여성 해방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여자를 여성이라는 표현의 반대 개념인 남성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3)‘레드 스타킹’을 대표로 하는 급진적인 그룹이 결성되어 여성을 피압박계급(被壓迫
女性이 勞動을 통하여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다는 것은 女性이 男性에게 종속되지 않고 平等한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현대 사회에서 勞動구조는 대부분 男性본위로 되어 있기 때문에 女性 勞動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특별한 대책으로 女性勞動자의 권리를 保護하고 그 지위를
女性)》으로 개재하여 계속 여성계몽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밖에도 《부녀지광(婦女之光)》 《부녀세계(婦女世界)》 《여성지우(女性之友)》 《가정공론(家庭公論)》 《부인공론(婦人公論)》 등이 간행되었으나, 모두 단명으
<신여성 표지> 로 끝났거나 내용이 빈약했다.
그러다가 193
다른 작품과의 대비 연구 등 다각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인물 분석에 관한 연구물도 몇 편 있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체로 조선시대(朝鮮時代) 여성(女性)들이 유순(柔順)하고 소극적이며 능동적이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모든 여성(女性)들이 다 그런 것같이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