妖怪 水妖怪 植物妖怪 玉石妖怪와 기타 요괴 등 모두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지괴소설은 대개 그 요괴의 유행을 썼다. 동시에 요괴에 대한 경외가 생기는데, 이를 위해 除妖에 나선다. 그래서 육조지괴소설 가운데 도사의 형상은 除妖를 그 중요조건으로 삼았다.
지괴소설 속에는 이와 같이 작위
妖怪, 鎖閉在空樓上, 不敢用他。?後爲安祿山所取, 美人一個也不肯下來, 要把火燒滅他, 忽然不見, 却是刹魔主攝去。這只當做劫奪來的, 沒要緊替令甥女裝體面?!”
?后 [d?ih?u] ① 나중(에) ② 뒤에 가서 ③ 장래에
??面 [zhu?ng t?mi?n] 체면을 차리다
포씨 스승이 말했다. “맞습니다. 양국충 이 바보같은
妖怪)는 전설, 민담 등에 등장하는 가공의 생물의 일종이며 ‘요마’라고도 한다.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의 민담에서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신비로운 힘을 가진 것처럼 묘사되며 유럽의 전설, 신화 등에 등장하는 요정이나 괴물이 요괴와 비슷한 위치에 있다. 요괴는 주로 동물, 인간, 유령의 형
妖怪) 등 초자연적인 존재의 가면에서부터 인간과 각종 동물 등의 가면도 있다.
현대 사회에서 가면은 연극, 영화, 드라마, 만화 등에서 자주 등장한다. 또한 각 분야마다 각 작품마다 가면이 가지는 역할이나 기능은 제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면 영화 ‘마스크’에서의 가면은 주인공을 그의
. 그 중에서도 <여우누이>에 의미를 추론해볼 수 있는 연구로는 최인학과 강진옥, 박대복 박대복, 「〈여우누이〉에 나타난 妖怪의 性格과 退治의 樣相」, 『語文學』106, 한국어문학회, 2009, 149~174쪽.
등의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우선 최인학은 <여우누이> 설화를 유목문화를 배경으로 형성되어 한국
Ⅰ. 서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이 마친 후에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욱 유행된 미술 사조다. 모더니즘은 18~19세기 중반까지 유행했고, 미술사에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모더니즘의 작가는 단 하나의 멋진 예술품을 제작했다면 팝아트는 누구나 쉽게 그릴
月君神遊到?州東郊, 遙聞有稱呼“素娥娘娘”, 其聲???越。
?越 [q?ngyu?] ① 청월하다 ② (용모·풍채가) 말쑥하고 깨끗하다 ③ 소리가 맑고 가락이 은은하다 ④ 말끔하고 비범하다
월군은 정신으로 청주 동교에 놀다가 멀리 소아 마마란 호칭을 들어 소리가 처연하고 맑았다.
尋聲去時, 是個妙年女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