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斗緖)
시, 서, 화 삼색인 윤두서(1668~1715)는 겸재 정선, 현제 심사정과 함께 조선 후기의 삼재(제)라 일컬어지지만 활동시기로 보아 엄밀히 말한다면 중기(1550경~1770경)와 후기(1770경~1850경)의 변화기에 위치하는 작가이다. 그래서 그의 회화 역시 중기 전통화풍의 계승과 후기 신경향의 선구자로 거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태어난 조선 후기의 선비로서 1693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조선시대 역사에서 가장 당쟁이 치열했던 숙종 때의 문인으로서 남인계열의 윤선도가 그의 증조부이다. 노론이 집권한 조선 후기 내내 당쟁의 여파로 여러 역모의 누명을 쓰곤 하였고, 자신의 집안에
3. 남종화법의 발전
1) 초기-윤두서
· 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태어난 조선 후기의 선비로서 1693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조선시대 역사에서 가장 당쟁이 치열했던 숙종 때의 문인으로서 남인계열의 윤선도가 그의 증조부이다. 노론이 집권한 조선 후기 내내 당쟁
尹斗緖)가 정약용의 외증조부다. 다산의 뛰어남은 이렇게 좋은 핏줄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다산은 학자 임금 정조 대왕이 즉위하던 해인 1776년 열다섯의 나이로 서울에 사는 홍화보(洪和輔)의 외동딸에게 장가를 들었으며,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서울을 자주 드나들게 되었다. 다산은 서울에 살면서
국립중앙박물관 1층 특별전시실에서 열린 <보존과학, 우리문화재를 지키다>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보존과학역사 40년에 대해 다룬 전시이다. 보통 박물관의 전시들이 유물을 중심으로 보여주는데 반해 이번 전시는 보존과학 40주년을 기념한다는 기획의도에 맞춰 박물관에서 하는 일, 즉 보존처리 작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