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당말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의 금군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후주 정권을 탈취, 송을 건립하였다. 건국 초기의 태조, 태종은 중앙 집권제를 실시하여 기본적으로 중원과 남방의 통일을 이룩하였지만, 서북 지역에는 거란족이 요를 당항족이 서하를 건립하였다. 그런데 1127년 동북 지구의
중국인의 문화인식
중국 [中國, China] :아시아 동부에 있는 나라로, BC 221년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가 처음으로 통일을 이루었다. 중국 최후의 통일왕조인 청(淸)나라에 이어 국민당의 국민
정부가 세워졌고, 1949년 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세웠다. 중국은 56개 민족이 모여 사는 곳이므로 지역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름.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음.
전체적인 흐름: 오매(吳梅) - 『중국희곡개론(中國戱曲槪論)』(책p470)
1. 송나라의 서민 문화
1.1. 차(茶)
중국의 차 역사에 있어서 송대는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던 시기이다. 송대에는 당 시기의 차를 끓여 마시는 방법을 개량하였고, 색깔과 향기의 통일을 중요시 하였다. 송대 시민들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Ⅰ. 중국문학의 변천
1. 근세문학
1) 원(元)대 문학
칭기즈칸의 잔악한 무력통치로 중국 전통의 학술, 예악제도가 무너졌다. 지위가 몰락한 문인들은 민간 조직인 서회(書會)등에 가입하여 일반대중이 즐길 수 있는 잡극(雜劇) 등의 창작 활동에 주력했다.
2) 명(明)대 문학
①장편소설-삼국연의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1. 譴責小說의 앞선 諷刺小說 - [儒林外史)]
1) 諷刺小說의 시작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소설에 기탁한 것은 진당시기에 이미 있었으나, 명대에 이르러 성행하였다. 특히 인정소설에서 더욱 그러한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유의 소설들은 대개 어느 한 사람을 설정해 놓고 그의 형평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