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普覺國師) 일연(一然)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歷史書). 5권 2책. 인본(印本). 편찬연대는 미상이나, 조선시대인 1281(충렬왕 7)∼83년(충렬왕 9) 사이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현재까지 고려시대의 각본(刻本)은 발견되지 않았고, 완본으로는 1512년(중종 7) 경주부사 이계
Ⅰ. 머리말
삼국유사는 고려후기에 만들어진 역사서로서 한국고대사나 불교사를 체계화하는데 대단히 유용하다.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후기의 고승 일연이 편찬한 사서이다.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의 명승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126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普覺國師) 일연(一然:120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이다. ‘기이편’ 중 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
1.삼국유사란?
고려 충렬왕(忠烈王) 때의 보각국사(普覺國師) 일연(一然:1206∼89)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遺事)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
1-2.일연스님
일연스님(1206~1289)은 장산군(지금의 경산)에서 태어났다. 본래 법명은 견명이었고, 일연은 나중에 바꾼 것이다.
1281년 운문사에 머무
<삼국유사(三國遺事)>
◎작가: 일연(一然)
국사(國師)에 오른 고려 때 명승으로 뛰어난 문인이자 시인이었다. 세속의 성은 김(金). 이름은 견명(見明). 자는 회연(晦然)·일연(一然)이었고, 호는 무극(無極)·목암(睦庵), 시호는 보각(普覺)이었다. 경상북도 경산(慶山) 출생으로 1277년(충렬왕 3) 운문사(雲門
普覺)이라는 시호를 내림.
三國遺史
(삼국사기와 비교한)삼국유사(三國遺事)
비슷한 시기에 편찬된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함께 현존하는 우리 고대 사적의 쌍벽으로서 삼국을 비롯한 우리의 상대사 연구에 있어서 가장 귀중한 문헌. 이 책은 <삼국사기>가 공식 사관에 의해 쓰여진 것과는 달리 선사 한
각훈(覺訓)
1) 각훈에 대해
각훈(覺訓)은 12세기 후반에서 13세기 전반에 걸쳐 살다간 고려 중기 화엄종 불교 화엄경을 근본 경전으로 하여 세운 종파.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때 의상(義湘)이 개종(開宗)하였으며, 뒤에 교종(敎宗)이 되었음.
고승이다. 그의 생애에 관한 기록이 거의 없어 정확한 생몰년은
“사람은 밥 없이는 살아도 이야기 없이는 못산다.”는 말처럼 이야기는 나와 세상을, 또 나와 우주를 연결해 주는 끈이고, 내가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은 후에도 내 존재를 알리는 기념비와 같다. 따라서 이야기는 존재의 흔적을 넘어 존재의 목적이 된다.
이병주는 『산하』마지막 장에서
○ 지눌 (「승평부조계산송광사불일보조국사비명병서」)
… 스님의 이름은 지눌이고, 경서 동주인이다. 일찍이 스스로를 목우자라 불렀다. 속성은 정씨로 아버지 광우는 국학학정이고, 어머니 조씨는 개흥군부인이다. (지눌은) 태어나면서부터 병이 많았으나 의술로 고칠 수 없었다. 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