暎嬪李氏)
자모지심(慈母之心) : 자애로운 어머니의 마음
자애(慈愛) : 아랫사람에게 베푸는 도타운 사랑.
대조(大朝) : 왕세자가 섭정하고 있을 때의 ‘임금’을 일컫던 말, 여기서는 ‘영조’.
불능무감(不能無憾) : 유감이라 하지 아니 할 수 없다.
종신지통(終身之痛) : 일평생의 고통.
이대도록 : ‘이
우리말 우리글
금오신화
갈래 : 고대 단편 소설
연대 : 세조 때
성격 : 전기(傳奇), 명혼(冥婚) 소설, 번안소설의 성격을 띰
제재 : 남녀간의 사랑
주제 : 죽음을 초월한 사랑
출전 : 금오신화
의의 :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한문으로 표기됨
기타 : 중국 明나라 瞿佑(구우)가 쓴 《전등신화(剪燈神話)》의
6. 조선 왕릉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이유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에 따라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6월 30일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1. 42기 능 어느 하나도 훼손되거나 인멸되지 않고 모두 제자리에 완전하게 보전되었다.
2. 500년이 넘는 한
2) 작품의 사료적 가치
혜경궁 홍씨가 저술한 《한중록》은 임오화변의 실상을 밝힌 저술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중록》에 기술된 사건이 비단 임오화변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영조 40년 갑신처분 이후 경주 김씨(김귀주의 가문)와 풍산 홍씨(작자의 가문)의 대립 구도, 홍봉한을 겨냥한 공
궁녀란_
“궁궐 안 각 처소의 안살림을 담당했던 전문직 여성들”
조선시대에는 각 처소 별로 100-30명 정도의 궁녀들이 배치되어 총 500 내외의 궁녀가 있었다.
조선시대의 최고급문화인 궁중생활문화를 전승, 창조한 주역들.
조선시대 이전의 궁녀
전통시대 동양의 궁녀는 국왕의 거주공간
Ⅰ. 들어가며
1. 연구방법
『한중록』은 총 4편으로 쓰여진 시기나 목적도 다르다. 그러나 한중록은 사도세자의 죽음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야기가 축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은이 자신의 홍씨 가문의 화에 대한 해명서의 성격이 짙은1편과 달리 4편은 사도세자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임오 화
Ⅰ. 들어가며
18세기가 한국사에 있어서 중세적 질서의 동요와 그에 대한 여러 방면에서의 대책과 수정이 모색되고 시행되던 변화의 시기였다고 함은 이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변화현상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회경제적인 면이나 실학 등의 사상적 측면에만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