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子尙幼, 不能嗣位, 國人立他季父右賢王?犁湖爲單于。
원래흉노아선우재위삼년 변즉병사 유자상유 불능사위 국인입타계부우현왕구리호위선우
?(숨을 내쉴 구; ?-총8획; xu?)
원래 흉노아 선우는 재위한지 3년으로 곧장 병사하니 아들이 아직 어려 대를 이어 즉위를 못하고 나라 사람은 그의 계부 우
.
廣嘆息不已。
광탄식불이
이광은 탄식을 그치지 않았다.
至是竟?身?域, ?屍南歸。
지시경경신절역 과시남귀
?(목 벨 경; ?-총9획; j?ng)
?域 [ju?y?]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
마침내 멀리 떨어진 지역에 몸을 베어 시체를 싸고 남쪽에 돌아간다.
有子三人, 長名當戶, 次名椒, 又次名敢, 皆爲?官。
有子相)이라는 이유에서였다. 이 때문에 조선시대에는 소실과 기생 중심으로 분대화장이 보급되었고, 여염집 여성들은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간직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대부분 담장에 그쳤다. 그러나 의인소설(擬人小說)인 《여용국전(女容國傳)》이 여성의 화장을 국가정치에 비유하여 권장하고 있
有子)의 제자설, 그 밖에 많은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다.
현존본은 <학이편(學而篇)>에서 <요왈편(堯曰篇)>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편명은 각 편의 첫 문장의 두 세 글자를 따서 붙였다. 즉 1편의 <학이편>은 <<學而時習之, 不亦說乎(배우고 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의 첫 머리를 딴 것이
《논어》라는 서명은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서 일정한 순서로 편집한 것이라는 뜻인데,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분명치 않다. 편자에 관해서는 숭작참(崇爵讖)의 자하(子夏) 등 64제자설(六四弟子說), 정현(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有子)의 제자설, 그 밖에 많은 설이 있으나 확실치 않다.
현존본은 <학이편>에서 <요왈편)>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각기 편 중의 말을 따서 그 편명을 붙였다. <학이편>은 인간의 종신의 업)인 학문과 덕행을, <요왈편>은 역대 성인의 정치 이상을 주제로 하였다. 이처럼 각 편마다 주제가 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