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공본풀이>, 어떤 설화인가?
<삼공(三公)본풀이>는 일반본풀이에 속하는 것으로 전상신의 내력담이다. 여기에서 전상신이란, 전생인연(前生因緣)의 신을 말한다. 그리고 무당에 의해 불려지는 큰굿의 제차(第次) 중의 하나로 제주도 전역에 분포하는 신화이다. 그러나 주목할만한 것은 현재 전
제 3장. 전쟁상태에 관하여
전쟁상태는 적의와 파괴의 상태이다. 전쟁상태에서는 자신을 살해하려고 위협하는 자를 살해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합당하고도 정당하다. 왜냐하면 근본적인 자연법에 의해 가급적 최대한 인간이 보존되어야 하겠지만, 모든 사람이 보존될 수 없을 때는 “
父權의 상실, 父權의 저하와 母性愛 缺乏이 최근 현저히 늘어나고 있으며 핵가족으로서 부부간에 관심이 쏠리다 보면 법도가 무너지고 유지거리가 없어져 갈등이 심하게 되며 ,그러다 보면 母性愛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병리는 갑작스런 近代化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갑작스
父權의 상실, 父權의 저하와 母性愛 缺乏이 최근 현저히 늘어나고 있으며 핵가족으로서 부부간에 관심이 쏠리다 보면 법도가 무너지고 유지거리가 없어져 갈등이 심하게 되며 ,그러다 보면 母性愛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병리는 갑작스런 近代化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갑작스
남녀 간 역할 분담은 점점 희석되어갔습니다.
또한 법률적으로도 년 시행된 민법개정 에서 부친만주 제도와 1958 ( ) 父權專主
남성 우선 상속제 등 기존의 가부장적 요소들을 삭제하고 배우자와 자녀장자
모두에게 동일한 상속권을 인정함으로서 전통적인 한국 가족제도는 혁파당하
게 되었습니다.
父權)이 포함된다. 가부장(家父長)은 가족의 대표권을 가지며, 가족권, 재산권, 제사권을 가진다. 가부장 아래서 가족구성원의 자유는 제한되지만 가족구성원의 생활은 보장된다. 즉 가부장은 가족구성원을 통제 감독하는 권리를 갖는 반면에 가족구성원에 대한 부양의 의무도 함께 가진다. 김두헌(1975,
생각났다. 우리 사회의 치부(恥部)이고, 일부 남성의 성숙하지 못한 면모를 드러낸 사건이었다. 하지만, 우리 사회가 완전히 성숙하기 위해서는 언젠가는 드러내야할 일이였다. 일부 남성들의 이데올로기가 바뀌기를 기대한다. 이제 사회는 부권(父權)이 아니라 모성애를 지향하고 있으니까.
父權)이 누리던 바로 그 카리스마의 대통(大統)을 이어서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큰 잘못 같지는 않다. 이것은 효의 적통(嫡統)이 아닌 ‘서통(庶統)’ 이라고 해야 하는 것일까?
그러기에 오늘날 효를 말하는 것은 더욱더 착조응ㄹ 겪어야 하는 것이다. ‘집안의 부상(父喪)’은 기울고 ‘사회의
父權)을 둘러싼 가족원사적(家族原史的)인 논쟁이 전개되었는데, 근대가족에 관해서도 애정이나 분업 및 역할의 구조와 함께 권력 또는 권위의 구조가 주목되기 시작하였다. 직계적 가장제도에서는 남자인 가장에게 권력이 집중되고 있으며, 부부가족을 원칙으로 하는 구미의 가족에서도 남자를 우선
미쳤는데 가족내에서 독점적 경제생산자로서의 도구적 역할이 남성에게 부과되고 여성은 경제 생산 영역에서 배제되어 가족성원들을 보살피는 정서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랫동안 지속되던 부권(父權)으로부터 부권(夫權)으로 옮겨지는 사회적 성차에 의한 구조변화를 가져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