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支國 : 충청남도 직산)이 맹주국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온조는 목지국의 용인하에서 십제를 세웠기 때문에 건국 후 십제는 마한연맹체의 한 구성원이 되었다.
한강유역은 서북한 지역과 동북한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문화가 복합되는 곳이며 땅이 비옥하여 물산이 풍부한 곳이었다. 한강유역
目支國 : 충청남도 직산)이 맹주국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온조는 목지국의 용인하에서 십제를 세웠기 때문에 건국 후 십제는 마한연맹체의 한 구성원이 되었다.
한강유역은 서북한 지역과 동북한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문화가 복합되는 곳이며 땅이 비옥하여 물산이 풍부한 곳이었다. 한강유역
19세기 말 L.H.모건은 원시사회가 씨족 ·포족(胞族) ·부족 ·부족동맹으로 발전한다는 학설을 제기하였다. 그 결과 원초적인 국가형태의 기저에 있는 친족 ·씨족과 같은 혈연집단의 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리하여 사회형태를 혈연적인 구조와 기능에서 성립하는 것과 재산 ·지역이라는 물적 관계
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1. 삼한의 성립
남만주 지역에서 예맥족이 청동기 문화를 누리던 때보다 다소 늦게 한반도 중남부 지역에서는 한족(韓族)이 청동기 문화를 꽃피우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는 BC 10세기께 중국의 동북지역을 비롯하여 북방문화의 영향을 받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베리아 예니세이강 상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Ⅰ. 머 리 말
신라의 삼국통일은 신라에서 김춘추를 당나라에 보네서 군사를 얻어낸다. 그래서 신라와 당(나당연합군)이 먼저 백제를 공격하고 황산벌까지 간다.(백제 최후방어선) 황산벌에서 계백장군이 결사항전을 하나 결국 나당연합에 무너진다. 백제가 멸망하고 나당연합군은 고구려를 공격
사와 백제·후백제 및 가락국에 관한 약간의 유사 등 25편을 다루고 있다. <흥법>편에는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승(高僧)들에 관한 행적을 서술한 7편의 글을, 다음의 <탑상>편에는 사기(寺記)와 탑·불상 등에 얽힌 승전(僧傳) 및 사탑(寺塔)의 유래에 관한 기록을 30편에 나누어 각각 실
1. 머리말
우리나라 고대의 정치체제는 왕과 귀족회의체의 권력관계에 따라 성격이 달라졌다. 고대사회의 정치체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왕권이 강화 되어 가며, 왕권의 강화는 중앙집권화라는 전제 아래 ‘부체제→중앙집권체제론’과 ‘귀족연합체제→전제왕권체제론’이 제기되었다. 전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