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學도 있고 단학丹學도 있으며, 정주程朱를 배우는 자도 있고 육왕陸王을 배우는 자도 있어서 문경이 하나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유식 무식을 막론하고 산통을 끼고 독서하는 자는 모두 정주를 칭송하여 다른 학문이 있음을 알지 못하니 어찌 우리 나라의 학문 풍토가 중국보다 현명하다고 할
禪學)
② 육상산의 심(心)학
<심즉리(心卽理)의 입장에서 존덕성(尊德性)을 강조한 심학(心學)>
: · 마음 자체를 보편적 이치로 파악.
· 마음 안에서 윤리적 실천 원리를 찾으려 함.
· 주희에 대한 비판: 자신의 심학은 쉽고 간단한 데 비해 주희의 학문은 지루하고 형식적임.
③ 아호 논쟁: 주희와 육상
Ⅱ 본론
1. 구운몽의 시대적 배경
조선시대는 유교, 성리학이라는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사회였다. 오늘날 사람들이 상상하는 이상으로 이 체제는 확고했는데, 실제로 같은 유학임에도 양명학은 선학(禪學)과 비슷하다하여 이황(李滉), 박세채(朴世采) 등에게 이단으로 배척 이황은 『傳習錄論辨
禪學)으로부터 매우 큰 영향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양명학은 선학의 영향을 특히 많이 받았다. 왕양명은 자기 사상의 요체로서 심즉리설을 제시하고, 주자학파에서는 심과 리를 나누어 둘로 구분함으로써 많은 폐단을 낳았다고 하였다. 주자학은 심과 리를 둘로 나누는 이원적 모순에 빠져 심과 물을
요약
현재 글로벌시대인 오늘날, 어디를 가나 언어와 문자로 표시된 간판, 그리고 문자를 찾아볼수 있고 언어와 문자, 그리고 기호 역시 각 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각나라언어의 문자로 상하로 같이 표기하거나 따로 표기하는경우가 많다. 이런경우는 언어와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