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간(行間)으로 읽는 역사
太宗의 暴政과 讓位, 두 번에 걸친 王子의 亂
재위 18년 - 52세 양위 - 상왕 4년 (세종시대의 기반)
천하의 모든 惡名은 모두 이 아비가 짊어지고 갈 것이니, 주상은 만세에 聖君의 이름을 남기도록 하라!
진난 시대의 積幣를 청산하고, 새 시대를 대비하는 리더십을 배운다.
저는 지난 중간 레포트 작성시 “위대한 CEO 세종대왕”이란 책을 참고로 했습니다
이번에는 비슷한 책인 “위대한 CEO 엘리자베스 1세” 란 책을 찾아
이를 토대로 두 국가의 지도자를 비교 분석해보았습니다.
본론
베스’와 ‘聖君’의 차이
‘뉴욕타임스’는 엘리자베스 1세를 ‘밀레니엄 리더 1위
聖君이 나시어 예악이 지극히 갖추어져서, 제작의 융성함이 천고에 으뜸인데, 다만 창기의 무리가 雅音에 섞여 가무하는 모습이 사람의 마음과 눈을 방탕하게 하니, 어찌 盛典에 꺼릴 일이 되지 않겠습니까? …… 안연이 나라를 다스리는 도리를 물으니, 공자가 ‘鄭聲을 쫓아내야 한다.’ 하였는데, 참
Ⅰ. 서론
조선, 아니 우리역사를 통틀어 최고의 성군(聖君)으로 꼽히는 세종대왕의 시기를 두고 대부분은 사람들이 태평성대라는 찬사를 아끼지 않으며, 이에 크게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 또한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세종 시대에도 옥에 티가 몇 가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결과적으로 실패해
하(夏)·은(殷)·주(周) 삼대(三代)에 두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유교경전에서뿐만 아니라 유교정치의 역사 속에서 부단히 추구된 정치이상 구현에의 복고주의적 입장이었고, 또 이로 말미암아 군권세습제 속의 성군현상주의(聖君賢相主義:성인다운 임금과 어진 재상)를 표방하게 되는 것이었다.
聖君)이었다.
이글을 통해서 저는 세종대왕의 기존 역사적 평가와 500이 지난 현재에 왜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는 서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2. 500년 후 CEO 세종 (세월이 지날수록 빛나는 세종의 실용주의 )
이명박 당선자는 이런 관훈클럽에서 "생생지락(生生之樂)의 편안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聖君)에 이르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논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왕도정치의 이상 속에서 신하는 임금의 잘못에 대하여 목숨을 걸고 간(諫)하는 것을 신하다운 사명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조선왕조 태종 3년(1403) 사간원에서 올린 「경연에 힘쓸 것과 태자의 교육 및 학문 진흥 등에 관해 건의한
1. 지금까지 본인이 정규교육(또는 이에 준하는 과정)을 통해 한국사를 공부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할 것(예. 00년에서 00년까지 초등학교 사회과목에서...).
1) 00년에서 00년까지 유치원 역사교육
내가 처음 한국사를 교육받은 곳은 유치원이다. 인간은 역사와 함께 살아가고 있고, 어린이는 인류의
1, 요약
1) 침묵의 아름다움 부석사
“하늘의 달은 차가운 기운을 머금고 구름을 헤집고 정처 없이 흘러만 간다. 저 하늘의 구름이, 달이, 바람이 어디론가 흘러가듯이 우리들의 삶도 흘러만 갈 것이다. 흘러가는 삶이 모이면 역사가 되고, 그 역사는 사람을 울리기도 하고 회한에 들게도 한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