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 오늘의 신문 >
10 번 사무실서 네트워크까지… '창업 도우미' 4년 만에 17조원 기업
[Cover Story] 12개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
공유 사무실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
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
Ⅰ. 서론
임시정부는 독립의 준비정부로 탄생하였는데 국토 안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중국에 있었고 실제에 통치권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었으므로 국민적 기반을 유지하기가 쉽지는 않았다. 그러나 국민적 기반을 유지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임시정부의 과제였고 존립의 생명이기도 했다. 국민적
Ⅰ. 머리말
1915년(大正4년) 8월 16일 조선총독부령 제83호로 공포된 “포교규칙”은 19개의 규정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간략한 구조의 법이지만, 일제시대 내내 종교, 특히 기독교 통제를 위한 기본법으로 기능한 법이다.
여기서 포교규칙을 기독교 통제의 기본법이라 함은 사실 포교규칙 이외에도 “조
Ⅰ. 유학의 의의
고대사로부터 고려시기까지 한국사의 전개과정에서 역사의 발전단계의 고비마다 유학은 불교․도교․토착적 요소와 더불어 역사가 요구하는 이론과 이념을 제안하고 있었다. 그것은 선진 중국역사에서 앞서 체험하고 학문적으로 심화된 이론과 내용으로 유학이 성숙된 세련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 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