散文에 있어서 우리 나라에서 본격적인 文章을 한 것은 三國時代 이후의 일이다. 우리는 選文冊子도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것들에 선발?수록되고 있는 문장들도 대부분 新羅 것에 편중되고 있으며 ,『三國史記』와 같은 史書조차도 新羅를 계승한 高麗의 史官에 의하여 기술된 것이므로 그
騈儷文體)였으며, 시문은 평이근아(平易近雅)했다. 당나라에 있을 때 고운(顧雲)·나은(羅隱) 등의 문인과 교유했으며, 문명을 널리 떨쳐 『신당서 新唐書』 『예문지(藝文志)』에 「사륙집 四六集」·「계원필경」이 소개되었다. 고려의 이규보(李奎報)는 『동국이상국집』에서 「당서」열전에 그가
騈儷文體) 대신 당(唐)ㆍ송(宋)에서 발달한 고문체(古文體)를 수용하였다. 고문체는 문장에서 중복되는 수식어를 쓰지 않아 문장이 간결할 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 쓰는 효과가 있는 문체여서 역사 서술을 하는데 적절하였다. 그리고 송나라에 사신으로 행차했을 당시 사마광(司馬光)이 편찬한『자치통
騈儷文體)에서 당·송 시대의 고문체(古文體)를 수용하려 하였다.
『고려도경(高麗圖經)』의 저자 서긍(徐兢)은 그를 고금에 밝고 글을 잘 짓는 박학강식한 사람이라고 평하였다. 의종이 즉위한 뒤 낙랑군 개국 후에 봉하고 『인종실록』을 편찬하게 하였다. 죽은 후 1153년 중서령이 추증되었으며 인
사실에 불만을 품은 낙방생 들로부터 폭행을 당하기도 했다. 그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변려문(騈儷文)보다 고문(古文)을 더 중시하는 결정적이고 획기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중국문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왕안석(王安石)과 소식 같은 유능한 젊은 문인들을 칭찬하고 독려했다.
騈儷文)보다 고문(古文)을 더 중시하는 결정적이고 획기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중국문학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왕안석(王安石)과 소식 같은 유능한 젊은 문인들을 칭찬하고 독려했다.
〈신당서〉가 완성된 1060년 그는 사회·재정·군사 등의 각 분야에서 많은 공적을 남기면서, 군정(軍政)을 담당
1.1.2. 가사의 구성과 병려문(騈儷文)과의 관계
▸ 병려문의 ‘병(騈)’이란 두 마리의 말이 나란히 수레를 끌며 달리는 것을 뜻하고, ‘려(儷)’는 한 쌍의 남녀를 뜻한다. 이것만 보아도 문체의 구조가 거의 짝을 이루는 대우법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6조 시대부터 시작된 병려
體有二 曰俳體 曰文體 <<고부변체(古賦辨體)>>
라고 말했다. 부의 한 변체로 만들어진 문부는 당송고문운둔의 산물이다. 당나라 중기 때 한유와 유종원은 고문운동을 창도하면서 복고의 기치 아래 병우체(騈偶體) 문장의 개혁에 앞장섰다. 그들이 지은 부는 한나라 때 고부(古賦)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
Ⅰ. 서 론
고대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