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들어가면서
감옥이란 죄인을 가두어 두는 곳으로서 인간의 행동을 구속하는 공간이다. 심리적 감옥이라 하면 인간의 자유로운 사고를 구속하는 내면적 공간으로서, 인간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과정들을 통제하는것이다. 즉, 인간은 의식적, 무의식적인 과정들을 통해 낳게 되는 이미지, 생각, 사고,
이미지즘 시학을 추구하게 된 것은 이 사실을 반증해준다.
4.2. 이미지즘에의 경도
1930년대 후반에 이르러 그가 갑자기 모더니스트로 변모하게 된 이유에 대해 그의 회고담 중에서 주목할 만한 대목이 있다.
고호의 <수차(水車)가 있는 가교(假橋)>를 처음 보고 두 눈알이 빠지는 것 같은 감동
이미지, 미화된 여성으로 비춰지지만, 반대로 불복종적인 욕망의 표출을 할 경우 ‘이브(EVE)’와 같은 마녀의 이미지로 전락하기도 했다. 여성은 항상 절대적인 남성중심의 성 이데올로기 위에서 이분법적인 평가를 받아야 하는 위치에 서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이 보편을 이루고 있는 현실 속에
이미지와 자아 개념
인간이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은 자신의 몸에 대한 이미지이다. 나이, 키, 몸무게, 머리 색깔 등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게 자신이라는 인간을 이루고 있는 눈에 보이는 기능적인 속성들이 여기 속한다. 어린이들은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자
이미지의 틀로서 규정하거나 도시탈출의 의식 을 드러내는 양상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도시인식이 매우 뚜렷해졌다고 해도 촌란적인 삶의 원 초성과 현실을 제시하는 문학이 여전히 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 도시소설 연구의 현단계
1) 서구
(1) 다이안 W. 레비(Diane Wo
작 가 분 석
김혜순 시인은 1955년 10월 26일 울진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건국대학교 및 동대학원 국문학과를 졸업 했으며 현재는 서울예술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녀는 1978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시와 회화의 미학적 교류〉가 입상하여 비평 활동을 시작했고, 197
1. <<작별하지 않는다>> 출간 기념 독자와의 대화
며칠 전 내가 사는 도시의 대학도서관에서 한강 작가의 강연회가 있었다. 여느 때보다 왠일인지 포근한 11월 초의 어느 날이었다. 나는 지역주민의 자격으로 온라인 강연회에 참석할 수 있었다. 이번 강연회는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에 대한 독자와의
1.소개
1.1 "이방인"에 대한 배경 정보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은 수십 년 동안 독자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소설입니다. 일련의 사건에 휘말려 감옥에 갇히고 결국 처형당하는 한 남자 뫼르소의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삶의 부조리와 존재의 무의미함에 대한 독특한 시각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이 기사
1.소개
빅토르위고가 쓴 『레미제라블』은 문학에서 가장 유명하고 유명한 소설 중 하나입니다. 이 소설은 굶주린 여동생과 그녀의 아이들을 먹일 빵을 훔친 죄로 19년 동안 투옥된 장발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석방 후 장발장은 자신의 삶을 재건하고 과거의 실수로부터 자신을 되찾기 위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