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벽화고분인데, 현재 약 80여기의 고구려 벽화무덤이 남아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나 그 위치와 내용등이 기록으로 발표되어 있는 것은 통구지방에 20, 평양지방에 약 40, 합해서 약 60기뿐이다. 고구려 벽화 무덤은 그 짜임새와 벽화 내용이 매우 다양하므로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Ⅰ. 백제의 고분
서울, 공주, 부여, 전라도로 나누어져 특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지방은 간단한 널무덤 외에 고구려식의 돌무지무덤과 돌방무덤이 축조되어 백제의 건국집단이 고구려로부터 유입되었다는 설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서울 석촌동(石村洞)의 계단식 피라미드형 돌무지
고구려 무덤의 내부 공간을 장식한 고분벽화에는 당대 고구려인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벽화고분은 대부분 당시 고구려의 왕족 또는 상류지배층 귀족들의 무덤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인데, 여기에는 마치 그들의 생존시의 생활상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처럼 꾸미고 있다. 더욱이 벽화가 그려진 고분
고분 벽화의 경우 보존상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화장지법에 의한 벽화는 그림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흠이 있다. 그러나 안료의 산화와 퇴색이 상대적으로 덜하여 오랜 시일이 흘러도 처음의 명도와 채도가 잘 유지되는 편이다. 제1기와 제2기로 분류되는 고구려의 고분 벽화는 대부분 이 습지
고구려고분벽화는 중국과 북한에 있어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유물보다 사람들의 관심이 적다. 고구려라는 나라는 비록 지도에서 사라졌지만, 그들이 살던 땅에는 벽화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가 많이 남아있다. 우리는 우리의 선조가 그린 그림이 아직까지 남아 숨 쉬고 있다는 것 자체에 큰 자부심과 긍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Ⅰ. 고구려시대 고분미술
고구려 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이 영상물을 감상하면서, 현대를 사는 우리들은 1500년 전 고구려인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었다. 바로 고구려인들이 남긴 고분속의 벽화를 통해서이다. 고분에는 그 구조를 통해 볼 수 있는 당대의 주거구조를 비롯해 그들의 의식주 또한 알 수 있다. 우선 주생활을 먼저 살펴보자면, 고분의 안에는 여
1.고분벽화의 의의와 분포
①고분벽화의 의의
고구려 사 연구에 있어서 고분벽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마치 현대의 매스컴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삼국사기가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기록으로 나타내 주는 신문이라면, 벽화는 당시 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텔레비전 영상과 같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