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주의는 지양된 사적 소유의 긍정적 표현이요 일차적으로는 보편적인 사적 소유이다. 공산주의는 이러한 상태를 그 보편성에서 파악한다. 그러므로 공산주의는
그 일차적인 형태로서는 단지 사적 소유의 보편화요, 그 완성일 뿐이다. 따라서 사적 소유의 최초의 실증적 지양 곧 조야한 공산주의는
공산주의의 출현
공산주의 이념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에서 일어났던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였다.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
공산주의는 처음에 자본주의에 내재된 대중빈곤과 사회적 불평등을 제거하겠다는 웅대한 계획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구태의연하거나 새로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놓고 볼 때, 발전에 관한 ‘체제의 효율성’과 ‘균형의 요구’사이에 내재된 본원적 모순
마르크스는 1848년에 발표한 공산당의 첫 번째 강령 『공산당선언』에서 다음과 같이 선포하였다. ꡒ하나의 유령,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유럽에서 빈둥거리고 있다.ꡓ 백년 후, 공산주의는 단지 유령일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물(實物)과 실상(實相)을 구비하게 된다. 이 유령은 지난 100년 동안
2.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1) 자본주의 자본주의에 대한 정의는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내려지기 때문에 자본주의에 대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하나의 정의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K.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는 점, 노동력이 상품화
실천하고자 했던 사회주의는 먼 옛날의 일로, 이제는 더 이상은 불가능한 일로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마르크스를 읽는 것, 그것도 그의 주장이 가장 명료한 선언의 형식으로 쓰인 「공산주의당 선언」을 읽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자본의 전일적 지배’라는 표현이 보여주듯...
판네쿡(Anton Pannekoek, 1873~1960, 네덜란드)
→ 유럽공산주의의 초기 사상가
→ 세계 프로롤레타리아트 혁명 주장
→ 반관료주의적 모델 주장 (이로 인해 후에 소련과 대립)
→ 프롤레타리아 평의회 체계에 주요 관심
→ 계급 의식과 계급조직간의 유기적 연관 강조
러시아혁명(1917
의회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의 외관만 띨 뿐, 자본가 헤게모니의 주요수단의 하나를 구성.
혁명 전략으로서 사회주의적 사회 재조직화의 근본문제는 더 이상 전통적인 '리더정치(leader politics)에 의해 해결 될 수 없는 것
『좌익 공산주의:유아적 무질서』
“공산주의자는 가장 반동적 제도라 할지라
2. 공산주의당 선언 이해의 토대인 사적 유물론과 변증법적 역사관
1)사적 유물론
관념론 - 정신이 자연보다 먼저 존재한다고 주장.
유물론 - “존재가 의식을 규정한다"는 명제를 통해 사유에 대한 존재의, 정신에 대한 물질의 근원성을 강조. 정신적 지각은 이미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공산주의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이 담긴 글이다. 이 글에서는 맑스의 두 저작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그의 공산주의관을 알아보고 그 의미와 한계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구체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그 자신의 특징으로 하는 맑스주의는 끊임없이 맑스의 저작에 대한 재해석과 역사적 검증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