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문적 또는 예술적 저작물의 저작자를 보호하여 민족문화의 향상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57년 1월 28일 법률 제432호로 제정된 「저작권법」은 1960~1970년대를 지나는 동안 우리나라 문화, 산업, 기술 등의 전반적인 향상에 부응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외국저작물에 대한 무분별한 복제와 번역
공연권 공중송신권 등 우리 저작권법이 정한 총 7가지 저작재산권 중 어느 권리에 저촉될 수 있는 행위인가? 해당 권리를 특정한 다음, 그렇게 특정한 근거를 밝히시오.
(3) A의 녹화가 위 (2)의 질문에서처럼 저작재산권 중 어느 하나의 권리와 저촉될 수 있는 행위이더라도, 그럼에 불구하고 A의 행위가
공연권, 배포권 등의 침해
저작자는 복제권, 공중송신권외에 저작재산권으로 공연권, 전시권, 배포권등을 가지며, 자신의 저작물을 공표하거나 공표하지 아니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저작인격권인 공표권을 갖는다.
4. 동일성유지권의 침해
원 저작물을 수정하여 2차적 저작물 형태로 UCC가 제
공연권, 방송권, 전송권, 전시권, 배포권, 2차적저작물 작성권 등의 권리로 세분된다. 이러한 성질과 내용을 가진 저작권은 ꡒ특정 저작물을 배타적으로 지배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인격적․재산적 권리ꡓ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저작인접권이란, 글자 그대로 저작권에 인접한, 저작권과 유사한
Ⅰ. 개요
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발생한 사회적 쟁점의 하나로 저작권의 문제가 현저하게 논의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것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의 문제들 - 원저작자 또는 저작물의 소유자와 이용자 간의 저작물 사용과 관련되는 권익의 문제 등- 이 기존의 법적인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저작물이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전달될 수 있다. 종래와 같은 이용 형태와 전달 형태만을 염두에 둔 법제도 하에서는 저작물의 실질적인 보호와 이용에 막대한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저작물이 어디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그리고 저작권 보호가 충분
한국은 주지하다시피 세계 최초의 활판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인쇄 및 출판은 국가기관이 직접 관할했기 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의식이 발생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 민간에서는 직접 구매를 하거나 주로 필사로 복제했기 때문에 복제에 따른 권리 침해 자체가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출판이 민간으로 이
Ⅰ. 개요
저작권의 역사는 기술의 발달을 반영한다. 구텐베르크에 의해서 인쇄술이 발명되기 이전까지 저작물은 필사본이나 생실연을 통해서만 일반 공중에 전달될 수 있었다. 이후 인쇄술이 발명되자 인쇄매체를 통해 저작물의 전달이 가능해졌고, 19세기 후반 들어 사진, 음반, 무성 영화가 등장하고
우리도 정보사회를 준비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세워야 할 시점을 맞았다. 어찌보면 강요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면에서 저작권계에 부여된 과제는 법률의 목적에서부터 개별 규정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검증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정책 결정을 할 수는 없어도 그 과정에 적극적으로,
[문1. B교수가 그의 강의에서 제시한 설명 내용은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저작권법상의 ‘저작물’에 해당될 수 있는가?]
1. 저작물 성립 요건
현행 저작권법상 저작물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이어야 한다. 기존의 저작권법에서는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