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관람객)과 관객의식
대도시 시민들의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도는 연간 한국영화를 보지않는 관객이 도시민의 1/3에 해당된다고 하니 지나치게 낮음을 알 수 있다. 세대가 높을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더욱 안본다는 사실은 생각 외로 대학생이 한국영화를 많이 관람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미국 영
Ⅰ. 개요
영화는 자석과 같이 모든 연령층, 어떤 계층에 관계없이 영화에 반응하는 이 땅의 모든 관객에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그 어느 예술도 공개적 작용성에 대치할 만한 버금가는 능력이 없다. 우리나라에 영화가 소개되면서부터 시작된 미국영화의 영향은 바로 이와 같은 영화의 기능적 효과가
1.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다양한 창작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연극뿐만 아니라 많은 문화예술분야에서는 관객과의 관계와 만남 즉, 소통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기존 대다수 예술들의 ‘창작자 중심’의 일방향적 제작 방식에서 비롯한 소통 방식이었던
Ⅰ. 서론
영화나 TV 드라마와는 달리 연극에서 관객은 단순히 극을 바라보는 시청자가 아닌 배우와 함께 무대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공연하는 배우와 이를 관람하는 관객이 함께할 때 비로소 진정한 연극이 완성될 수 있다. 연극은 현재성을 갖는다. 녹화된 영상을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에
Ⅰ. 서 론
필자도 간혹 연극을 관람하러 가기도 한다. 연극은 배우와 관객 무대가 하나로 어울러져 분위기 흐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연출되기도 한다. 관객의 반응이 좋으면 배우들도 신이 나 더욱 연극에 몰두하게 되어 결국 좋은 연극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연극의 각본은 정해져 있지만 분
1. 연구주제
영화 ‘실미도’를 시작으로 작년에 개봉한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에 이어 올해 초 상영한 ‘7번방의 선물’에 이르기까지, 바야흐로 천만 관객의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삼십만의 관객만 동원해도 흥행작으로 평가받던 시절이 있었지만, 2003년, ‘실미도’가
관객이 선택할 수 있는 영화는 배급사에 의해 미리 걸러지게 된다. 관객은 주어진 선택지 안에서 다양한 환경적 요소와 다른 콘텐츠와의 비교우위, 영화 자체로부터 얻는 효용을 따져 관람할 영화를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특정 영화가 보다 많은 선택을 받게 되면 동조압력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그
2. 관객 참여와 마당극의 관계
지금까지 관객의 위치와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앞에서 논의하였듯이, 관객은 더 이상 연극에서 분리된 요소가 아니다. 연극 안에서, 배우와 교감하고 소통하는 주체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관객을 어떻게 참여(개입)시킬 것인
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
있는데 이는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대중문화와영화비평 1.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