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종(光宗)에 대해서 말을 했을 때 제 주변 분들의 대부분이 하는 말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주제가 아니냐, 남들이 잘 모르고 또한 역사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였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에게 다시 광종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보았을 때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광종(光宗)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의 귀화한인들과 기존의 집권세력간의 관계를 통해 당시의 정세 변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기존의 연구 성과에 대해 살펴보면,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해 크게 세 가지 줄기를 쫓아가 보았다. 먼저, 고려 초기 귀화한인에 관한 연구
光宗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官僚體制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申虎澈, <高麗 光宗代의 公服制定>,《高麗光宗硏究》, 一潮閣, 1981, pp. 84~87.
그러면 광종대의 이같은 제반개혁정치를 주도한 勢力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었을까? 이에대해 崔承老는 그의 봉사문에서ꡒ 비재ꡓ니&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 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
1. 고려의 성립과 발전
1) 왕건의 쿠데타
왕건이 궁예를 쫓아내고 고려를 건국한 것은 918년이다. 공양왕(恭讓王)까지 34대 475년간 존속했다. 신라 말에 송악(松嶽:開城)의 토호(土豪)였던 왕건은 태봉(泰封)의 왕인 궁예(弓裔)의 부하로 있다가 918년 궁예를 추방하고 즉위하여 국호를 고려, 연호를 천수(
Ⅰ. 머리말
나말여초의 왕조교체기에 있어서 정치 사회적 변동을 주도한 세력은 주지하던 바와 같이 호족이었다. 신라 하대에 중앙 진골귀족들의 상쟁으로 정치활동이 약화되고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상실되자, 토착적인 촌주층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또 지방으로 밀려난 중앙귀족 출신자나 군진세
대성대왕 大成大王 광종光宗광종, 조심스러운 출발
왕건의 맏아들은 혜종 왕무, 둘째 아들은 요절한 태자 왕태, 셋째 아들은 정종 왕요이다. 하지만 광종이 넷째 아들인지는 불분명하다. 광종은 친형제만 따져도 위로 형 둘과 동생 둘이 있다. 배다른 형제까지 많았으므로 치열한 경쟁의식 속에서 성
光宗의 맹목적인 중국문물 도입을 비판하는 것도 이러한 文化的 基盤을 배경으로 가능하였으리라 본다.
그런데 최승로의 생애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최승로가 역대 국왕중에서 가장 비판을 가하고 있는 광종대에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는 것이다. 연령상으로 20대에서 40대말까지의 정력적인
광종(光宗) 때부터 시작하여, 조선 말기까지 존속하였다.
고려시대의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종류
고려의 과거제도는 후주인(後周人) 쌍기(雙冀)의 건의로 958년(광종 9) 당나라 제도를 모방하여 창설하였고, 성종(成宗) 때 합격자를 우대하였다. 초기의 과거시험은 제술과(製述科: 進士科)명경과(明經
광종(光宗) 16년 왕자가 원복례를 치뤘다는 문헌상의 기록으로 보아 고려 때부터 거행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1.2 현대적 시각에서의 관례.
관례는 흔히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서구방식을 모방한 "성인식"이라고 불려진다. 현재 젊은 세대들이 생각하는 관례는 과거 관복을 입고 머리에 관을 쓰는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