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네안더(Neander)로부터 비우게된다. 이시대의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
1. 교회사의 정의
역사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인물의 과거에 관한 기록을, 고고학적 자료나 문헌 자료나 혹은 살아 있는 자료 등으로부터 과학적 방법에 의해 수집한 조직적인 자료에 기초를 두고서 해석한 것이라는 정의도 가능하다. 이런 세속 역사가들과 마찬가지로, 교회사가들도 공정하게 역사에
Ⅰ. 들어가는 말
중세교회사 시대는 역사적으로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였지만 그러한 배경은 고대시대로부터 내려온 영향아래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시대가 가지는 급격한 변화는 노예 경제를 주축으로 하던 고대 사회의 경제 체제가 반자유 농민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하는 체제로 변해감
기독교와 교회사에 대한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야기교회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탐독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교회사, 기독교의 역사와 의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에 제시된 도서들 가운데 1권을 선택-이야기교회사-하여 서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제1장 :서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근세와 현대는 하나님이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준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한 시대이다. 신율로 특정지워지는 중세와는 달리 근대와 현대는 인간이 스스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이다. 이것은 근세인
교회사 1.2권. 바로 이것이다!” 라며 감히 본 저서들을 자랑스럽게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라한 무덤들의 보수와 치장도 중요한 것이라 여겨지지만, 그들이 삼천리 방방곡곡에 뿌리고 간 복음의 역사와 정신을 후대에게 온전히 물려주는 것, 이것이야 말로 한국교회가 그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귀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 교회사를 연구해야 하는 5가지 이유
① 하나님의 이해 : 성경의 기록은 신약성경 요한 계시록으로 모두 완성되었다. 성경을 통한‘하나님의 일하심’은 단 일초도 멈춘적이 없다. 그리고 종말론적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때까지 앞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다.
② 세상의 이해 : 세상은 두
❏ 프랑스 근세교회사의 전개
1.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 : 발로아 왕조는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왕정절대주의를 형성하였고 삼부회를 조직하여 왕권을 강화했다.
2. 중세말 근세초기의 프랑스의 종교적 상황 : 부르쥬의 실천규약을 통해 프랑스교회는 국왕과 교황 양자로부터
1. 서론
1. 교회사 - 교회사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교회사란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교회사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하나님의 나라의 이야기”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창조부터 시작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까지를 이야기 하며, 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