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을 얘기할 때,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헤르만 교수를 빼 놓을 수가 없다. 헤르만은 말부르크 대학의 교수로 변증적인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헤르만 교수는 모든 이른바 ‘하나님 관념’에는 절대적이었다. 증명되어진 신은 세상과 다름 없으며 이러한 세상의 신은 결국 우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교회 상황은 교회의 행정적, 도덕적, 법적 개혁의 소리가 높았다. 또한 교황이 세속 일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세속 권세 위에 군림하는 것에 대한 개혁의 소리가 높았다. 그리고 성서해석의 권위가 교황에게만 주어진다는 교황의 절대무오설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있게 되었다. 교황은 추기경들과 대주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주장하지 않는데, 인류사회에서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와 관습으로 인해 성경에 대한 해석이나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을 불평등한 존재로 보고있다는 입장이다.
기독교인들에게는, 신약성서에 대한 해석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로즈매리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
I. 들어가는 말
역사 속에서 교회는 역사의 어느 한 특정한 시기에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채택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였다. 성서해석은 이러한 흐름을 타면서 18세기로부터 20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 가운데 19세기와 20세기 초반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어오던 역사 비평적 해석방법은
성서해석학은 다양한 해석학적 전통과 방법론을 제공함으로써, 독자가 성경을 더 깊이 있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성서해석학의 중요성은 또한 신학적, 목회적, 도덕적 결정에 있어서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개인의 신앙생활뿐만 아니라 교회의 교리와
"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신학을 전개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민중신학은 성서(텍스트)를 신학의 출발점으로 하는 보수신학과는 그 출발점부터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민중신학은 신학의 방법론과 성서해석에서도 보수신학과는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회의 새벽기도, 예배의식, 주일성수, 십일조, 장로 집사제도는 율법적"이라고 비난하면서 율법과 죄책감과 종교에서 해방받을 것을 설교했다. 1974년 구원파측 직원 11명을 극동방송이 해고했다 이들의 내용은 "구원받은 교인들은 한 데 모여 생활해야 한다." "떨어져 있으면 휴거하지 못한다", "우리
해석으로 많은 신흥 사이비,이단의 기독교 종파를 탄생시켰고,기존의 교회등도 잘못된 성서해석으로 참다운 계시록의 신학을 교회내에 정착시키지를 못한것도 사실이다.
본 내용에서는 먼저 한국적 종말론을 살펴보고,잘못되어진 계시록의 해석으로 이단,사이비 종파로 흐른 집단들이 인용했던 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