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5 pp338~343
서정무가는 무가의 문학적 갈래 가운데 서정적 경향을 띤 무가를 말한다. 「노랫가락」,「창부타령」등이 대표적인 예이고, 전라도를 비롯한 여러 지역의 무가에서도 서정무가를 발견할 수 있다. 전라도 지역에서는 씻김굿에 서정무가가 많은데, 망자의 서러
Ⅰ. 서론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2-1. 정치 상황과 권력 갈등
위의 내용 ①에서는 김경신과 김주원의 정치적인 위상을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혜공왕 때부터 정치적으로 불안한 시기였고, 선덕왕은 자식이 없는 상황이었다. 국왕을 보필하던 최고위 정치담당자들이 왕위를 계승해야하는 상황에서 경신과 주원의 권력을 향한 투쟁(鬪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민요는 삶의 환경과 내용에 따라 민요의 종류는 달라진다. 민요는 민중의 문학 중에서도 다른 장르보다 민족적 고유성을 보다 잘 간직한다.
-민요는 구전물의 하나로서 비전문적인 민중이 삶의 필요에 따라 불러온 노래이다. 그러기에 민요는 기능적이며, 자족적인 성격을 보
문학으로 여기지는 않더라도 그것은 문학적 속성을 다분히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 구비문학론류의 책에 이들이 반드시 포함되는 것은 말로 된 모든 것을 다 다루겠다는 구비문학자들의 욕심 때문이 아니라 이들이 문학적 속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문학적 속성은 “낮말은 새가 듣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