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
1) 설화란 무엇인가
(1) 구비문학적 특성
설화는 서사구조를 지닌 이야기다. 서사구조라고 하는 것은 서술과 묘사로서 진
Ⅰ. 서론
이야기는 구비문학의 한 분야로 구비성, 산문성, 서사성, 허구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구비란 “문자로 창작된 기록문학이 아니고 말로 이루어져 전승된다는 것이고, 산문이란 노래로 불리는 시가문학과 달리 율격이나 기타 음악성과 관련 없는 말”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은 예술적 가치를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인물의 실존적 고뇌와 주체적 선택의 결과로서 공연을 통해 그 의미가 전달되어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 희곡 텍스트에 드러난 대단원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리라 본다. 본 과제에서는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제 : <춘향전>의 근원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활이 있고, 이상이 녹아 있으며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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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계
구비문학의 실상과 효용이 반감되거나 소멸된다고 보지 않는다.
전자문화 시대는 자연학문의 과학적 사고가 가져온 최대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빼어난 분석과 예측이 실제로 전자문화의 시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과학의 개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 세계를 변화시켰다. 전 지구적 차원의 실
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
문학의 입장과 민속학의 입장은 같지 않을 수 있다. 국문학은 구비문학을 기록문학에 관련시켜 다루고, 민속학은 구비전승을 행위전승과 관련시켜 다루는 것이 당연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가령 민요의 율격을 시조의 율격과 함께 분석하고, 설화의 소설화를 문제 삼는 것은 국문학의 과제이다. 민요의
문학의 본질과 의의에 접근해 들어가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구비문학의 의미
구비문학이 펼쳐 내는 문학세계는 넓고도 다양하다. 산문과 시가 문학, 그리고 서정과 서사, 극문학이 두루 그 안에 포함돼 있다. 또한 구비문학은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가 말하는 그것 그 자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