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를 세우려고 하며 그 복잡한 제도와 장치를 만들며 지배를 행하려는지 참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족주의가 현실에서 엄연히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며 인간 개개인에게 주는 파급력은 단순히 말 한마디로 부정함으로써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으며, 그 이데올로기적 효과는 정
정치변혁은 대항적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확장, 그리고 그 관철력에 의한 행동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사회성원의 계급적, 계층적 분포와 이데올로기의 대립구도는 일치하지 않는다. 즉, 지배집단에게 있어 이데올로기의 형성은 자신의 이해를 표명해주는 명료한 것이 될 수 있으나, 민중에게 있어
생산조건들의 재생산에 대하여
생산과정은 한정된 생산관계 안에 그리고 그 아래 존재하는 생산력을 이용한다. 그 결과, 존재하기 위해서, 그리고 생산할 수 있기 위해서, 모든 사회구성체는 생산을 함과 동시에, 그 생산조건들을 재생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산수단들의 재생산
생산조건들의 재
국가권력자의 의도에 따라 사법권 억압에 이용되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승만은 1958년과 1959년에 걸쳐 조봉암 사건의 1심 부장판사였던 유병진 판사 등 20여명의 법관의 연임을 거부했는데, 이는 전체 연임 대상자의 4분의 1이상을 탈락시킨 것이다. 한홍구, 「한홍구 교수가 쓰는 사법부 - 회한과 오
맑스-엥겔스로부터 시작하여 레닌의 실천으로 결론지어지는 맑스주의 국가관은, 맑스의 공산당선언에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국가는 부르주아지의 집행위원회다.” 맑스의 이 탁월하고도 명확했던 테제는 이후 엥겔스의 저작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에서 국가의 발생을 탐구함으로서
Ⅰ. 들뢰즈의 욕망
“그것은 도처에서 작동한다. 때로는 순조롭게 기능하고 때로는 중단되면서 다시 시작한다. 그것은 숨을 헐떡이고 달궈지고 먹어 치운다. 그것은 똥을 싸고 X를 한다. ......그것은 기계들이다.
위의 문장에서 들뢰즈가 말하는 것은 욕망이 그 자체로서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무
국가에 편재되어 있음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제도→ 중앙집중체제 유지
☞지배집단의 이익과 맥을 같이하는 국가관과 세계관을 제시하여 특정한 정치권력을 유지, 강화하는 역할 할 수 있음
2)교육과 계급재생산
(1)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적 장치
알뛰세- 논문 “이데올로기와 이데올로기적 국
국가주의 지배체제의 영속화에 있다.
국보법은 처벌을 하는 억압적 국가장치이면서도 감시를 하는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이기도 하다. 그러나 감시와 처벌은 '위' 혹은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초코드화라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국보법은 초코드화적 층위에 머물지 않고 사회체제나 개인들의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