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예록, 양은천미
A. 바라보니 마치 선녀 같았다네. 옆의 사람에게 물어보니, 그 소녀의 이름은 일타홍이라고 하더군. 구경을 마치고 돌아갈 때 마음속으로 남몰래 사모하여 잊을 수가 없었다네. - 천예록 17화
B. 노래를 부르면 교태로운 꾀꼬리가 질투하고, 춤을 추면 하늘거리는 나비가 시샘을
총화
대동야승(大東野乘)
- 조선시대의 패관문학서(稗官文學書).
- 72권 72책. 편자·연대 미상의 야사 모음집이다.
이륙 - 청파극담[靑坡劇談]
어숙권 - 패관잡기[稗官雜記]
*서거정, 성현, 어숙권은 북한 문학사에서 15~16C 우리 나라의 산문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인물로 평가된다.
이자 - 음애일기 [陰崖
차원을 벗어나지 않는다. 개념이 이러하니 그 범위가 무척이나 넓어진다. 시화나 소설뿐만 아니라 지리서, 잡록, 잡설, 재담, 일사기문 같은 것까지 두루 포함된다. 명의 가일거사가 “육경과 국사 이외의 저술 모두가 소설이다”고 했으니 소설의 범위를 얼마나 넓게 잡았는지를 알 수 있다.
총화군(C.A. Gunn)
- 자택, 직장관계가 없는 지역에서 일시적 이동. 그 목적지에서의 활동. 목적지에서 여행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설, 사업체
+ 매드생 (J. Medecin)
- 관광이란 사람이 기분을 전환하고, 휴식을 취하며, 또한 인간 활동의 새로운 여러 국면이나 미지의 자연경관에 접촉함으로써 그 경
총화이며, 인간은 유사 이래로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지속해왔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인간은 환경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왔는데, 이러한 변화의 결과물 혹은 그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인간행위를 광의의 조경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환경·경관을 대상으로 하여 그 곳에서 일어나는 변화·이용·경험등의
역주 신단공안 발표
목차
서론
1. 트릭스터의 개념 - 트릭스터란?
2. 트릭스터 이야기의 역사적 기능
3. 트릭스터의 이해하기 힘든 행동들
4. 우리나라의 트릭스터 - 꾀쟁이 하인의 역사적 족보
본론
5. 어복손 전에서 어복손의 행동들
- 어복손의 일화들
- 일지홍 이야기
- 이재상 이야기
결론
6. 경계성을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기생이란?
- 춤?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酒宴席)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官妓) 민기(民妓)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 예기(藝妓)의 총칭
1) 신분
고려 조선시대 : 천인(賤人)계급
그러나 이들의 상대는 위로는 왕후재상(王侯宰相)에서부터 아래는 무명의 한량(閑良)
* 다른 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