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김사량’이라는 작가 혹은 인간에게 허락된 자리는 얼마 전까지 문단의 구석, 그늘지고 추운 자리뿐이었다. 일제시기에 문필활동을 했고 일본에서 등단했다는 이유로 그는 친일문학가라는 이름과, 월북했다는 이유로 월북작가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근·현대사에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를 아시오?
방 : 자신이 만든 자기만의 세계
아내가 항아리를 가져가길 원함: 아내의 매춘을 알고 싶지 않음.
아내를 의심하기 시작: 아내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주체성을 찾으려는 노력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금녀와 유감이는 시집을 온 후 이제 첫봄
2.2. 국민문학의 의미
국민문학은 위와 같은 상황을 배경으로 ‘국민’이라는 새로운 주체를 형성하기 위한 문화적 장치로 등장한 것. 즉 일본문화로의 일방적인 동화가 아니라 일본문화와 조선문화를 포괄하는 새로운 일본제국의 문학을 의미한다.
- 신지방주의론(최재서, 김종한) : 일본 제국이라
Ⅰ. 서론
1. 박경원의 생애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박경원이란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그녀는 한국의 민간인 최초 여류비행사라고 불리는 인물로 1901년 대구 경북에서 출생하였다. 박경원은 넉넉한 가정환경의 덕택으로 신명여학교 고등과에 입학할 수 있었다. 그 후 일본으
-서론-
개화기, 이양선의 출현 이래, 조국이 광복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역사는 격동의 역사라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 백, 수천 년간 굳건히 자리 잡고 있던, 중화 주의적 세계관이 이 짧은 시간에 붕괴해 버리고 새로운 세계와 조우하여,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뼈저린 아픔과 고민의 성
김사량을 통해 살펴본 일제강점기, 그리고 한국어로 문학을 한다는 것.
<차례>
1. 김사량에 대해서
2. 김사량의 문학관
3. 김사량의 작품들과 그 속에 비친 일제강점기의 삶
4. 문화인의 글쓰기와 문학자의 글쓰기의 삶
5. 결론
6. 참고 문헌
1. 김사량에 대해서
김사량은 1914년 평양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
1. 들어가며
김사량의 소설, ‘빛속으로’는 식민 지배의 현실을 작품을 통해 들어내고, 이 가운데 등장 인물이 겪게되는 정체성의 혼란을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그려내고자 한다. 그러나 이 사실주의적인 현실 반영을 의도로 한 김사량의 소설에는 이러한 현실 반영을 제한하는 요소들이 존재한다.
김사량의 천마
서론
김사량의 천마를 읽고 탐구함으로써 ‘김사량’이라는 작가에 대해 알아보고 천마가 쓰여졌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조사하며 작가 김사량이 선택했던 우회적 글쓰기의 진정한 의미와 숨겨진 의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본론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자면 1938년 10월 동방의 마드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