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목」,「엄마의 말뚝2」, 그 외 「부처님의 근처」,「카메라와 워커」, 「겨울나들이」,「어느 이야기꾼의 수렁」,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틀니」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이 작품들은 6.25가 가져온 현실 생활의 파괴와 그 후 사회와의 부조화 속에서 살 수 밖에 없는 인물들을 내세워 분단의 아픔
나목은 작가 스스로도 밝힌 바와 같이 이러한 자기 상실 속에서 “다시 본연의 자기를 찾기까지의 과정”을 구성의 축으로 하고 있다 박완서 「나에게 소설은 무엇인가」 『박완서 문학앨범』(웅진출판사,1992), 12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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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글쓰기의 직접적인 동기가 박수근 화백의 6.25체험을 증언하려는 데서 시
Ⅰ. 개요
박완서의 문학을 받치고 있는 가장 근원적인 축은 작가가 겪은 6.25 체험이다. “6.25는 내 운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학업을 잇지도 못하게 했고 내가 꿈꾸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게 했죠. 전쟁 때문에 다 망쳐버렸다는 생각을 가끔 했어요.”라는 작가의 말대로, 그 전쟁으로
Ⅰ. 작품 선택 이유 및 분석내용의 핵심
『나목』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박완서의 탄생을 알리는 작품이다. 유명 작가들은 저마다의 대표작이 있다. 대표작은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계속해서 읽혀진다. 나는 소설을 읽을 때 특정 작가의 대표작을 먼저 읽고 만족
1. 머리말
사람들은 누구나 ‘집’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안주하고자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내 집 마련’에 열을 올리고 10년이든 20년, 길게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서라도 내 집을 마련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산다. 이처럼 ‘집’은 인간에 있어서 의․식․주 기능뿐만 아니라 인간의 많
Ⅰ. 전이와 역전이: 헨리 제임스(H. James)의 『나사의 회전』을 중심으로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나사의 회전」 조현순. 『페미니즘적 ‘히스테리 읽기’와 문학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 논문,1993.
은 유령을 주소재로 했던 그의 제3기 소설에 해당한다. 제임스의 작품 활동 시기는 4기
1950년대 실존주의의 발전적 모습으로 1960년대에 정착하게 된 문학의 이론적 양상은 참여론으로 대두되었고, 복고주의적 전통의 틀 안에서 민족문학을 완성하려는 독창성과 예술성 을 지향하고 예술성의 가치를 옹호하는 순수론의 입장과 대립하였다. 60년대의 문학사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던 순수
Ⅰ. 서론
현행헌법은 모든 국민에게 경제활동을 통한 개성신장을 돕고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생활의 물질적 터전을 스스로 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재산권을 보장하고 있다. 즉 우리 헌법 제23조는 재산권의 내용 및 한계규정이며 또한 재산권 행사의 사회기속성 이에 관하여 ꡐ사회적 구
Ⅰ. 서론
한국에서 재벌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상존해 온 것이 사실이다(이규억 2000). 즉 부정론과 긍정론이다. 한국재벌의 평가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 않지만, 대부분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들 견해는 대부분 다각화된 재벌구조를 혼합기업으로 간주하고 혼합기업의 비판에 적용되
'나목'을 사기 위해 서점에 들리면서 문득 한가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순수 독서를 위해 서점에 온게 정말 오랜만이구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내 자신을 자책하면서 책장을 한장 한장 넘겼다. '박완서'라는 이름은 국문과에 입학하기 전부터 들어왔지만 그녀가 실제로 무슨 작품을 썼는지, 어떤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