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라니는 현대사회에서도 많은 변형을 찾아볼 수 있다. 다라니를 진언 또는 주라고 한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가장 긴 것을 <다라니(陀羅尼)>,가장 짧은것, 예컨데 <훔> <부림>등을 주(呪)라고 하고, 주(呪)보다 조금 긴 것을 진언(眞言)이라 한다. 그러나 요즘은 일반적으로 구별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의 양대 산맥은 보통 불교와 기독교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양대 종교와 관련된 예술과 건축물도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은 그리스도교 회화와 건축 등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통해 교회에서 어떻게 신
불교철학과 해탈
1. 緣起說
붓다의 가르침은 깨우침을 근본으로 한다. 그의 가르침은 깨달음에 대한 설명이고 그것은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깨달음에 이르게 하기 위한 길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불교의 근본 사상을 알기 위하여는 붓다가 깨우친 내용이 무엇인지를 일아볼 필요가 있다. 한 經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위문화로서의 종교문화는 대단히 핵심적이며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가 일본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고 할 때 종교문화에 대한 이
해는 기본적이며 선행적인 작업일 것이다.
일본에서의 종교는 좀 특이한 점이 있다.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
0. 신도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
Ⅰ. 불교용어와 무명
무명이란 12연기에 있어서 말하는 가장 근원적인 원인을 말한다. 12연기란 사, 생, 유, 취, 애, 수, 육입, 명색, 식, 행, 무명을 말한다.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인연이 되어 모든 것이 생겨난다. 이 세상의 만물은 어느 것이나 인이 연을 만나서 생긴다. 인이란 원인이요 연이란 그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