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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엄경과 이체자

Ⅲ. 화엄경과 통가자
1. 훈(2442.2.1)
2. 화(1162.2.1)
3. 사(1546.1.3)

Ⅳ. 화엄경과 삼-을 표기하기 위한 자형

Ⅴ. 화엄경과 의미기능
1. 되게 하다
2. 위하다
1) 爲三
2) 위삼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엄경󰡕은 경명인 󰡔대방광불화엄경󰡕을 줄인 명칭으로서 범어 경명 󰡔Mahā-vaipulya -buddha-ganda-vyūha-sūtra󰡕을 직역한 󰡔대방광불잡화엄식경󰡕에서 잡자과 식자를 줄인 것이다. 경명으로부터 이 불경이 온갖 꽃으로 장엄된 크고 크신 부처님을 설하는 경임을 알 수 있다. 이 경은 세존이 보리수 아래에서 정각을 이룬지 14일째 되는 날, 깨달음을 이룬 자리에서 정각의 내용을 설하였는데, 세존으로 하여금 세존이게 하는 대방광불을 현현하게 하는데 있다고 한다.
오늘날 󰡔화엄경󰡕이라는 명칭을 가진 경은 모두 네 가지로서 동진의 불타발타라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 60권․34품, 당의 실차난타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 80권․39품, 당의 반야가 번역한 대방광불화엄경 40권․1품이 있는데 이들은 각각 60화엄․80화엄․40화엄이라고 불린다. 그 외에 지나미트라(Jinamitra)등이 번역한 티베트역본이 있는데, 이의 경명은 불화엄이라 불리우는 대방광경이다.
한편 우리나라에 전해지고 있는 화엄경판은 모두 세 가지로서 조선시대 세조가 건립하여 간경도감에서 간행한 경판과 고려시대 국난극복의 의지를 담아 제작한 고려대장경, 그리고 통일신라시대에 제작한 화엄석경이다. 화엄석경은 제작 년도가 확실하지는 않지만 신라 헌강왕을 전후한 시기(9세기 경)에 제작되었다고 알려진다. 당시 신라에서는 화엄신앙이 가장 흥성하였고 화엄경을 경중의 경이라 일컬을 정도로 중시하였다. 불교에서 성불을 이루기 위하여 신행을 하는데 화엄신앙에서는 이 실천행 가운데 하나로서 화엄경을 서사하는 사경행을 행하기 위하여, 화엄경 60권본을 석판에 새긴 후 화엄사 장육전(각황전)의 벽면에 둘러서 원융무애한 화엄사상을 구현하려 하였다고 하는데, 임진왜란 때 파손되어 현재 무자 약 2천편, 유자 약 14천편이 남아있다. 현재 남아있는 잔석은 내용으로 볼 때 60권본 화엄경을 1행 28자로 각자한 것이다. 그 형태는 상하에 횡선이 있고 자간에도 행선이 있다. 글씨체는 4인 이상 서사하여 각자한 것으로 자체는 구양순 해서계가 주류를 이루고 육조계가 섞여있는데 구체적으로 누구의 필체인지에 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많다.
참고문헌
금애영 - 화엄석경과 목판본 화엄경의 자형비교, 중국언어연구, 2001
김천학 외 1명 - 화엄경의 연화장세계, 한국정토학회, 2010
동국역경원 - 한글대장경화엄경, 동국역경원, 2001
심재기, 이승재 - 화엄경 구결의 표기법과 한글 전사, 구결학회, 1998
이은규 - 화엄경소 입겨문 강독 자료, 대구입겨연구모임 발표 적발, 2003
홍재동 외 1명 - 부석사의 석단 고찰 : 화엄경·십지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건축역사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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