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미술의 개념 (Land, earth art)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
미술 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하려는 미술운동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자
1 . 대지미술이란? (Land art)
대지미술의 정의는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적인 표현의 대상으로 삼는 미술이다. 미니멀 아트(minimal art)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려는 경향과 반문명적인 문화현상이 뒤섞여 생겨난 미술로, 미술 작품을 화랑과 문명사회로부터 떼어 내어 자연 한 가운데 설치
대지미술가들과 관련하여 미술작품이 전시장의 공간을 벗어나 자연환경의 일부가 되는 크기와 성격을 지니게 된것은 197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을 통해 발견된다. 특히 크리스토의 경우는 대부분 작업의 드로잉과정에서 작품의 형태를 기존의 환경과 결합시키는 포토몽타쥬 photo-montage 사진을 오려 그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의 책을 선택한 이유-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들은 지배를 당하느냐 지배를 하느냐의 치열한 생존경쟁속에 지금도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란 존재가 이처럼 민족의식 및 정체성의 위축과 폭력이 지배하는 상실의 시대에서 살아갈 때 어떨 일이 벌어질지 알고
대지의 윤리는 현대 환경운동의 철학적 기반이 되는 명저로 꼽힌다. 그가 죽은 뒤 1949년 출간된 『모래 마을의 달력A Sand County Almance』은 환경윤리를 다룬 고전으로 손꼽힌다.
그는 그동안 인간이 소유하고 처분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 자연을, 인간이 도덕적 책임과 의무를 지녀야 할 대상으로 파악
역설- 하나의 이야기를 각각의 방식으로
석고와 먹을 중첩 시켜 켜켜이 층을 만든 후 그것을 갈고, 닦고, 광을 낸 끝에 만들어낸 노준의 형상들은 언뜻 테이블을 연상시킨다. 작가는 그것이 대지가 숨을 쉬는 듯한 형태를 표현한 것이라 한다. 그의 작업을 보면, 생명을 가진 땅은 숨을 쉬고, 순환한다.
될 수 없으며 인간 사이에 성립된 윤리적 의무는 그가 ‘토지’ 라고 표현한 동물·식물·곤충은 물론 심지어 개울과 호수에까지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장에서는 알도 레오폴드(Aldo Leopold)의 대지의 윤리(Land Ethic)가 갖는 특성과 그것에 함유된 자연 가치관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
Ⅰ. 서 론
프란츠 파농은 ‘상실의 시대’를 살았었다. 1925년에 태어나서 제2차 세계대전을 관통한 그는 인간성이 상실되어진 시간들을 온몸으로 겪어냈다.
그는 첫 작품인 ‘검은 피부, 하얀 가면’으로서 단번에 주목을 받았다. 책은 그가 ‘사고의 식민화’를 자각했었던 ‘개인적 각성’이 계
Ⅰ. 개요
새로운 예술가들은 미니멀리즘을 현대의 형식주의적 원칙의 궁극적이며 논리적인 결과일 뿐 아니라, 지금은 신뢰도가 떨어졌지만 한때는 영광스러웠던 전통의 마지막 몸부림으로 간주했다. 워트게이트 사건, 인플레이션, 실업, 불경기 등으로 물든 세상에서 형식의 순수성은 이제 더 이상
(3) 사막에 불시착 하다.
생택쥐페리는 기관사 프레보를 동반하고 <시문>을 타고 부르제 공항을 떠난다. 이 비행은 1936년 1월 1일까지 앙드레 쟈피의 기록을 깨는 사람에게는 1만 5천 프랑의 보상금을 주겠다는 제의 때문에 시도된 비행이었다. 1935년 인도차이나로 향하는 비행 도중에 비행 4시간 15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