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여민락
대풍류
산조
기초국악개론
CONTENTS
1.여민락
2.대풍류
3.산조
(여민락만, 여민락영, 해령)
여민락
“백성과 더불어 즐기자” 는 뜻
조선조 세종대왕의 작품 - 용비어천가 가사 위에 얹은 음악
15세기 이후 사신의 연향이나 임금의 거동 때
행악으로 사용
상류사회의 지식층 사이에서는 거문고로
9곡으로 이루어지지만 유초신지곡은 하현도드리가 없이 8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조옮김으로 인해 하현도드리의 음이 너무 낮아지기 때문인 것 같다.
③표정만방지곡 = 관악 영산회상 = 대풍류
표정만방지곡도 중광지곡을 조옮김하여 만든 곡으로 평조회상처럼 하현도드리가 없다. 표정
대풍류라고도 한다.
매우 웅장하면서도 무겁다는 느낌이 강하고 한편으로는 매우 힘찬 느낌이 들기도 한다. 현악영산회상에 비해서는 약간 빠른 느낌이 들고 조금 더 밝은 느낌이 든다.
그리고 끝날 때 박소리가 명확히 나서 시작과 끝을 알기가 쉬웠다.
현악영산회상과 달리 관악 영산회상은 무용반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한국의 풍류정신
Ⅰ. 풍류란 무엇인가
풍류는 한국 고유의 개념이 아닌 중국에서 건너온 개념이다. 한나라 이전시대 풍류는 선왕의 유풍을 의미했고 그 뒤로는 인물의 품평, 생활태도로 쓰였다. 여기서 한걸음 나아가 일반 예술미의 뜻으로 사용되기에 이르는데 ‘미의식’을 표현하는 풍류이념은 진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Ⅰ. 개요
한국의 재래 국악기의 분류법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와 같이 그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재료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악학궤범(樂學軌範)》의 방식과 같이 그 악기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는가 하는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현재 널리 통용되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