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5. 발표를 통한 새로운 물음에의 접근 및 대안
조발표 후 교수님께서는 크게 아래의 4가지 물음을 던지셨습니다. 그에 대한 4조원들의 생각 및 대안입니다.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논의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각 질문에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은 실업, 질병, 고령화 등과 같은 사회적 위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삶의 위기를 예방․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다. 다시 말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은 사회복지정책이 그 사회의 가치와 사상을 반영한 구체적 표현물임을 의미한다. 하지만 보편적 복지를 추구하는 우
Ⅰ. 서론
미디어 가치(Media Value)가 가장 큰 행사인 월드컵 개최는 우리 나라는 물론 우리 기업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하여 우리 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쇄신하고 신뢰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1세기의 처음이자 아시아 지역 최초의 월드컵 개최국으로서 국가적 자긍심을 한층 드높일 수 있으며
Ⅰ. 서론
국경을 넘나들며 여러 나라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기업이라는 접에다 국적기업은 국경내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국내기업이나 단순한 해외상품 판매만을 하는 수출기업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규모, 기술력, 조직구조, 가치사슬 behavior등을 기준으로 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Ⅰ. 서론
월드컵은 한국인의 문화수용 의식과 자세에 일대 변혁을 가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우수한 외국문화에 의하여 자국문화가 파괴되거나 손상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자국문화에 대한 집착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외국과의 접촉에 공포감과 두려움을 여전히 갖고 있다면 더욱 문제이다
Ⅰ. 개요
90년대 한국사회가 보다 전형적인 부르주와 사회, 즉 모든 사람을 더욱 더 시장의 법칙에 종속시키고 세뇌시키는 자본주의 사회임에는 분명하나, 자본은 단순히 물질적 능력으로만 구성원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문화와 경쟁, 허구적인 선택의 자유와 개성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킴으로
(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2. 권리, 집단이해와 주체화
1)권리 담론의 한계
한국에서 나타난 1970년대 이후의 노동자들의 줄기찬 저항,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1997년의 총파업 등은 바로 노동자들이 집단적 ‘권리’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노동들의 저항은 비록 아주 초보적인 상태라고 하더라고
1. 들어가며
한국 경제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내수와 외수, 산업 구조, 기업 규모 간 등의 측면에서 양극화 현상 또는 차별화 현상의 심화를 경험하였다. 이에 따라 각 산업의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어 사회의 불안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내수 對 수출 산업간 성장률 격차, 중화
NGO의 두 가지 주요 활동
①주창활동(advocacy NGO):
국가가 할 수 없는 것을 감시하고, 국가가 하기 싫어하는 것을 주창
②현장활동(operational NGO)
국가에 모자라는 부분을 혁신하고, 국가가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행동할 여력이 없는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
③그 외 활동: 정부활동에 대한 정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