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宋)대에 들어와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은 선진의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화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들을 보통 도학자(道學者)라고 하며, 이들의 도학 사상은 유학의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였기 때문에 신유학(新儒學)으로 불린다. 특히, 남송(南宋) 때에 이르러 주희(朱熹, 호는 晦
조선 전기의 문학(朝鮮前期 文學)
1.용비어천가의 성격~ 4.전(傳)의 연구방향
INDEX.
용비어천가의
성격
1
2
3
4
가사의
장르적 성격
조선전기의
한시의 전개양상
전(傳)의
연구방향
용비어천가의 성격
- 서론
1
용비어천가의 어학적 가치
- 15세기 중세 국어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됨
- 훈민정음으로
어학적인 측면 :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최초의 기록 → 15세기 중세국어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됨
문학적인 측면 :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으로 나뉨
① 내용적 : 용비어천가는 서사시로 파악할 수 있는가?
② 형식적 : 용비어천가는 어떤 정형성을 가지는가?
[제1장]
海東(해동) 六龍(육룡)이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
-한시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인문학
(1) 관인문학과 훈구파
(2) 정도전
(3) 권 근
(4) 서거정
(5) 성 현
2. 사림문학
(1) 사림출현과 그 한계
(2) 김종직
(3) 정여창
(4) 이 황
(5) 이 이
3. 방외인문학
(1) 방외인문학과 역사현실
(2) 김시습
(3) 도피와 반발의 자취
(4) 미천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