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극의 고립화하였다. 외국의 희곡문학과 교류가 단절된 독일 희곡은 고립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국외로 망명한 희곡 작가들의 창작활동은 점차로 고갈되어갔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문학 예술에서도 완전한 획일 정책을 펴나가기 시작한 나찌스는 공개적으로 서적 소각을 실시하는 한편
극복하는 방향에서 구체화되었다. 그는 어느 때보다도 ꡒ예술은 교육의 수단이어야 한다ꡓ고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동독정부가 그토록 부정해왔던 시민적 가치를 노동자계급에게 강요하는 자가당착적인 문화정책에 정면으로 맞섰다. 그는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시민적 전통을 극복하고 민중
III. 독일의 오페라
1. 독일 오페라의 시작
독일은 15·16세기경부터 「노래의 연극」이라는 징슈필(Singspiel)이 나타났는데 보통 대화 사이에 간단한 노래를 삽입한 희극적 내용을 가진 것이었다. 독일의 음악가 중에는 징슈필과 같은 오페라를 많이 쓴 것을 볼 수 있다.
18세기 중엽까지의 독일오
(6) 유명 작품과 극작가독일의 극장에서는 특히 고전작품이 많은 사랑을 받는다
- 괴테의 <파우스트>, 실러의
<간계와 사랑>, 레싱의 <현자 나탄> 등
- 오늘날까지 독일극장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 것은 여전히 셰익스피어의 작품
“끊임없이 새 길을 찾아 떠나기”
페터 한
극했다. 그리고 그 후에 닥친 1차 대전으로 참호 속에 팽개쳐진 병사들의 시체는 표현주의 극작가들로 하여금 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표현주의 연극의 정의를 내리자면,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
극작가 뷔히너
BUCHNER는 철학 및 정치사상면에서는 루소의 자연철학과 자코벵 당의 정치 강령인 공화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미학적으로는 셰익스피어와 괴테 및 실러와 더불어 독일의 질풍노도 문학운동의 기수인 렌쯔의 영향을 받은 바 크다. 그런가하면 그는 훗날 키에르케고르나 니체에
(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2차 대전 이후 독일의 연극계는 냉전체제의 영향으로 동서로 양분된다. 동독에서는 브레히트의 영향으로 서사극 계열의 정치성을 띤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고 서독에서는 보르헤르트 등의 소위 전후 드라마가 많이 쓰여 졌다. 50년대에는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여 부조리극이
1. 극작가 쉴러
실러는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와 더불어 독일 문학의 황금시대를 구축한 위대한 극작가이다. 그도 괴테처럼 폭풍노도를 거쳐 후일의 완성에 이르게 된 것이다. 괴테보다 10년 늦게 슈바벤의 마르바하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군에 근무하는 외과의사로서 살림은 넉넉하지 못하
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 방식은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관객이 훔쳐보듯 바라보면서 등장 인물들에 대한 감정이입이 이루어지고, 마치 무대 위의 사건이 진실인양 착각하게까지 만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작가
극장’의 전속 작가로 초빙되어 본격적으로 극작가 생활을 시작하였다. 이후 독일의 드레스덴, 이탈리아의 로마, 중근동, 코펜하겐, 뮌헨 등지를 여행하며 거주하다 1891년 노르웨이로 돌아와 1906년 5월 23일 동맥경화증으로 사망했다.
(2) 작품 세계
① 초기 : 입센의 초기 극작품들은 노르웨이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