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춤은 두말할 필요 없이 인류 최초의 춤이다. 종교가 의식화되어가는 선사시대의 춤은 모두가 사물을 비롯하여 동물류나 조류 등을 흉내 내는 춤이었으리라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방춤에 주술성이 내포되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수렵인들은 동물이나 조류의 춤을
행동 여부를 결정한다. 그 결정은 당연히 자신에게 해를 입히지 않을뿐더러 나아가 뭔가 이익이 생기게 되는 쪽으로 하게 된다. 고양이를 쓰다듬은 아이는 고양이와의 접촉을 통해 동물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나게 되었고, 질문을 한 아이는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게 되는 결과를 예상하였다.
2)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1)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텔레비젼에서 본 인기가수의 노래와 춤을 그대로 따라서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타인의 행동을 기계적으로 모방만 하지 않고 상이한 모델 및
갈라서게 되는데, 모방현상 그 자체가 다면적이고 강조점도 학자마다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견해가 확립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론적인 정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
⑴ H.C.Warren : 다른 개인·동물의 행동을 관찰, 이에 자극되어 비슷한 행동을 하
동물의 언어를 연구해서 사실적인 통역이 가능하기까지는 무척이나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사실을 간파한 몇몇 학자들이, 동물에게 인간의 언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로, 수화(sign language)나 컴퓨터 키보드, 문자판 등을 이용해 인간의 언어를 배우고 있는 침팬지와 오랑우탄, 고릴라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위 사람과 사건들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학습이다. 반두라가 대표주자로서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으로도 불린다.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대리적 강화는 아동이 자신의 행
동물 행동학
여러차례의 토의를 거쳤지만 일상 속에서의 사례나 드라마, 영화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었다. 결국, 이 부분에 관해서는 공란으로 남겨두기로 하였다.
Ⅲ. 좌절 - 공격 이론
❑ 좌절 - 공격 이론
❍ 발표에 사용된 자료
■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 19회 [아빠를 좋아하는 승혁이
1. 판타지아1940, 그 시작과 성격.
‘백설 공주‘ 로서 상업적 성공을 거둔 월트 디즈니는 그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이 가진 예술적 도전에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 하게 된다.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Leopold Stokowski)와의 구상에서 시작한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으로써의 음악의 역할이 아닌, 영
춤은 수 만년 전에 원시인들이 그린 석벽화를 통해서만 유일하게 알 수 있다. 프랑스의 테이야 동굴 벽화라든가, 스페인의 코굴 동굴 벽화 등이 유일한 자료이다. 역사가들에 따르면 동굴벽화에는 분명 주술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말을 한다. 벽화에 사냥의 모습을 그리고, 동물의 그림이 그려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