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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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무용사] 조선시대 민속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2. 민속무용이란?
3. 민속무용의 형성과 발전
 
Ⅱ. 본론
1. 민속무용의 종류
1) 나비춤 2) 강강수월래 3) 승무 4) 살풀이 5) 가면극(탈춤)
6) 태평무 7) 진도북춤 8) 무당춤 9) 소고춤 10) 모방춤
 
Ⅲ. 결론
1. 조선시대 민속무용 정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팔관회와 연등회 의식은 축소되고 산대잡극이나 나례가 성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특히 나례는 잡희무가 확대되면서 나례가 나희로 인식되었는데, 즉 나례 나희는 전적으로 무(舞)를 위주로 하며 민속무용의 바탕이 된다.
또한 나례도감 또는 산대도감의 설치는 국가적인 행사는 중국사신을 영접하는 자리에 연행됨에 따라 그 규모를 확대해 갔다. 즉 조선의 민속무는 산대도감 계열의 무와 남사당패나 솟대쟁이패가 갖는 각종 잡희의 춤, 무속에서 파생된 무속무, 농민을 위주로 하는 농악무, 사찰에서 행해지는 사찰무와 기방무(妓房舞) 등 광범위한 영역을 가지고 출발했으며 각각의 특성을 지니고 면면히 이어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춤은 두말할 필요 없이 인류 최초의 춤이다. 종교가 의식화되어가는 선사시대의 춤은 모두가 사물을 비롯하여 동물류나 조류 등을 흉내 내는 춤이었으리라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방춤에 주술성이 내포되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수렵인들은 동물이나 조류의 춤을 추어 유감주술로 삼았고, 농민은 농사의 풍요로움을 유발하기 위하여 땅을 밟는 춤을 추고 풍요의 주술서 성모의를 하는 춤도 춘다. 농민들은 비가 오게 하기 위하여 비를 흉내 내는 춤을 추며, 인물을 흉내 내는 춤은 신을 가장한 것으로 신과 소통하기 위한 주술 행위에서 나온 모방춤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속춤에서 모방춤은 사람의 행동을 모방한 병신춤이나 성모의춤, 짐승의 움직임을 모방한 춤이 있다. 성모의춤의 유래는 부족국가 시대의 세력 확장 과정에서 노동력이나 군사력과 직결된 다산과 풍요에 대한 막연한 바람이 성신앙에 귀결돼있고 이에 따라 성기를 신앙시하는 풍속이 나온 것이다. 성기숭배의 신앙은 남자와 여자의 생식기 형태나 모형을 믿음의 대상으로 받드는 경우가 있고 민요나 춤을 통해 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병신춤에 대한 유래는 구체적으로 나타난 문헌기록이 없어서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무속굿에서 무당이 신격자로 분장하여 춤을 춘데서 찾을 수가 있고 또 한편으로는 고려 때의 연등회나 팔관회와 같은 축제에서 행한 '소학지희'가 조선시대의 산대가면놀이로 이어지면서 연희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지금의 여러 탈춤에서 이러한 춤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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