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시대미술이 지향해야 할 존재 방식-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의 작업을 중심으로-
2.1.오리지널리티를 파괴하다.
Jenny Holzer, ,1977
Sherrie Levine, , 1981
미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담론은 미술가 주체를 창조의 근원으로 삼는 모더니즘의 오리지널리티 신화 자체에 대한 반작용으
미술
비록 신화와 전설을 근간으로 내려온 구비 역사가 대부분이며 그 역사의
대부분이 종교역사인 인도는 가진 것이 많은 우주와도 같은 느낌이다.
또한 압도적인 인구수와 더불어 그 안에 포함된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문화는
인도가 가진 큰 무기라고 할 수 있다.
▶ 인도 미술의 특징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표면화된 여성미술가들의 미술
◎ 기존의 예술을 주로 남성위주의 예술로 보고 여성의 관점에서 그것을 재해석하여 재정립시키려는 것을 목표로 했다.
◎ 그러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 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함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모색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미술교과를 문화교육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미술교육을 통해 문화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가진 21세기의 자기 주도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이는 종전의 미술교육인 창의적인 표현중심에서 동시대미술문화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자기 표
동시대의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어떤 형태로든지 반응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 시기를 전후하여 미국의 미술계에는 추상표현주의라고 명명된 미술양식이 등장하였고 동시대의 비평가들과 미술관들의 노력을 통해 미국의 대표적인 현대미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추상표현주의 미술은 외관상 1
동시대에 바로크 미술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상이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1. 플랑드르의 바로크
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 완결성에 대항하여 양감, 광채, 역동성에 호소하였듯 과격한 운동감과 극적인 효과가 특징이듯 이 시기의 풍경화는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띤다.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
80년대 민족민중미술에서의 한계와 문제점은 미술이 정치적 지향논리에 종속되어 동시대 미적 가치를 사회적, 이념적 가치로만 해석하여 90년대 국내외적인 정치적 변수에만 매달려 그들 스스로 자기한계에서 벗어나는 창조논리를 펼쳐 내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점과 문제점으로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