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들을 보면서 19세기 우리나라와 중국의 동학농민전쟁과 태평천국운동은 그 민중적 질곡의 속박을 자각을 통해 해방을 이루어내는 모습에서 오늘의 산적한 문제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게 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장에선 한중일 3개국의 현대사를 비교 중 홍수전과 전봉준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동학혁명을 가장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농민이 주측이 된 동학농민혁명(東學農民革命)은 서기 1894년 동학(현 천도교의 전신) 세력이 주축이 되어 일으킨 대규모 민란으로, 동학 농민 운동, 동학 농민 전쟁, 갑오 농민 전쟁, 동학란(東學亂)이라고도 한다. 조선 관군(官軍)과 일본군의 연
만연하고 빈곤이 대물림되는 현상과 연결시켜, 자녀 성장이 실제로 빈곤 탈출의 계기가 되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탈수급자 이후 빈곤이 더 가중될 수도 있는 것이다.
경제 위기와 그것이 가져온 빈부격차 심화는 개인생존 위협을 할 뿐만 아니라 빈곤의 파급효과가 커서 사회문제로 야기될 수도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이즈음 하여 1894년 우리나라는 우리의 전통적 교육방법과 내용을 폐지하고 서양의 교육제도를 도입하게 되는 계기가 생겨나는데, 그것은 그해 2월에 일어난 동학란을 평정한다는 이유로 강제 진입한 일본군부세력에 의하여 권고된 조선의 5대 개혁 중 하나인 교육개혁이다.
Ⅰ. 3.1운동
독립운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대중적으로 확산.파급시키기 위해서는 이 운동의 필요성.성격.방향.이념 등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선언서, 즉, 독립선언서가 요청되었다.
원로 정객 및 지도자와의 수차에 걸친 교섭에 실패한 천도교 측 중진들은 민중운동 3대 원칙에 따라 우선 그리스도교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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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동학은 한국역사에서 민중의 수난기에 출현하여 민중 속으로 파고 들어가 민중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민중의 뜻에 따라 역할을 해온 한민족의 종교이다. 어찌 보면 지나치리만큼 민중의 편에 섰던 종교이면서도 동학이 걸어온 역사는 종교의 본질과 기능수행에 있어 모자람이 없다.
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2.2. 제 1차 농민전쟁의 전개
19세기 후반 봉건정부의 부패와 외세의 침략 아래 신음하던 우리 농촌의 현실 속에서 동학의 교조신원운동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崔濟愚)가 처형된 뒤 그 억울함을 벗고 동학신앙의 자유를 얻으려고 동학교단측에서 벌인 운동.
은 동학교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의 염원
2) 정서적 측면
고정관념과 편견은 사람들이 생활에서 겪는 좌절을 해소하기 위해, 상대집단을 비하함으로써 우월감을 맛보기 위한 동기 및 정서적 이유로도 나타납니다.
- 권위주의 성격 이론
편견은 개인의 성격에서 비롯되기도 합니다. 사람의 성격은 발달과정에서 겪는 여러 가지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