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작가 또는 주인공의 왜곡된 자신의 내 면세계.
'나의 극', '고백극' , '순례의 극', '꿈의 극' 등으로 불림.
극의 플롯 혹은 구조는 각기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극적 장면으로 분리.
장면의 변화에 인과 관계가 없고, 시간과 장소를 초월.
<예> 김우진, <난파> 1막
(연극의 세계 - 연극이란 무엇인가,
희곡 M.Butterfly는 의도적으로 푸치니의 오페라 을 패러디한 작품.
패러디는 풍자나 희화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징적인 스타일을 모방하는 문학 혹은 예술활동으로 정의됨.
이 작품을 단순히 푸치니의 나비부인을 꼬집어 패러디 했다고 하기에 이 극은 많은 복잡성을 가짐.
이 작품은 남자와 여
극중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데 이 또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언뜻 보면 거북하지만서도 앞으로 자연스럽게 접하게 될 이슈 중 하나 인 것이다.
4) 관련기사
<드라마 ‘엄뿔’이 남긴 것(중앙일보 9월30일자 21면)>
방영 소식이 처음 알려졌을 때만 해도 ‘엄마가 뿔났다’에 대해 ‘김수
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1. Well-Made Play란? (잘 짜여진 극)
★ 정의 - 대중의 취향에 맞게 기계적으로 꾸며진 극 - 공식에 입각해 구성된 드라마 유형
★ 성격 – 대중적, 뛰어난 작품성(현대적 의미에서의 Well-made Play)
★ 인물 – 극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극이 흘러가 관객들의 감정 이입을 도움.
드라마' 부차적 텍스트 연구 : 드라마 <아내의 유혹> 관련 신문 기사 및 시청자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10)
다만 통상적으로는 복잡하게 꼬여있는 인물관계, 현실상으로는 말이 될 수 없는 상황설정, 매우 자극적인 장면을 이용해서 줄거리를 전개해가는 드라마를
존재를 다시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우리는 주체적인 삶을 스스로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내고, 창출하며 그들 스스로가 추구하는 이상향 대로 살아가는 것이라 정의하고, 이런 삶을 살아가려고 하는(극 중 한자의 갈망)여성 수용자와 드라마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려고 한다.
1. 머리말
지난 40여 년 동안 연극계에도 주목할 만한 새로운 경향들이 나타났다. 이미지연극, 댄스씨어터, 공연간극, 구체연극, 스펙터클 연극, 미디어연극 등이 서양 무대에서 각기 독자적인 혹은 서로 혼합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전자다중매체 시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더 부재
길>, 단편소설의 최고봉인 최인훈의 <달과 소년병> 등에서도 볼 수 있는 구조인데, 이를 16부작 드라마에서 성공적으로 차용하면서 완성도를 높였다. 현재의 결말과 인과를 설명하는 과거의 에피소드를 교차하는 구조는 많은 인물들의 한정된 시간을 밀도 있게 담아내는 데에 매우 적절하게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