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형태들은 다름아닌 베르톨트 브레히트에 의한 희곡의 서사화였다. 브레히트의 극작과 연출은 서사적 내러티브를 우위에 둠으로써 극적 형식의 전통을 탈피하고자 한 점에서는 혁신적이지만, 통일된 사건진행, 성격 혹은 등장인물의 대화와 모방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등과 같은 희곡적연극의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 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희곡과의 관계를 떠난 행위 스펙터클로서 자율성을 구가하며 공연되기도 했지만 좀더 큰 의미로 보면 동시대 연극 전반의 기본개념이 되고 있다. 이러한 퍼포먼스는 우연성과 과정을 중시하고 일상적 시간, 공간, 행위를 극 속에 도입하며, 진행상 여러 개의 초점을 가지고 있으며 장르상의 경계 허물
연극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인다. 20세기 초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 의한 새로운 예술 양식의 도입을 시작으로 60~70년대의 다양한 실험연극과 포스트모던연극에 이르기까지 현대 연극은 독립된 장르로서 복합적이고 다양한 모습을 갖춘 퍼포먼스 적 성향이 강화된 복합적인 공연예술의 형태
진행되었으며, 野談 가운데 소설적 구조를 갖춘 작품들이 발굴되어 漢文短篇이라는 이름으로 학계에 보고 되었다. 80년대에 들어와서도 70년대의 연구 성과를 계승하여 박지원과 김시습의 작품 연구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한문소설의 통시적 체계를 세우려는 연구와, 야담집에 대한 종합적 연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