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디지털 영상의 속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컴
퓨터 게임은 내러티브의 범위를 확장하였고 이야기를 경험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영상의 새로운 존재 양식은 물론 영상의 체험 방식
을 바꾸어 놓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1) 상호 작용성과 서사성의 공존
서사가 있고 그 안에는 또 다른 이야기가 존재한다. 이미 게임을 보는 그들은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직접 게임에 들어가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것이다.
마치 그 경기를 보면서 그들은 영화나 혹은 문학 작품에서나 찾을 수 있는 그 안의 이야기의 내러티브를 읽고 있으며, 나름대로의 카
디지털 미디어의 발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으려 하고 있다.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
-영화서사와 최면의 관계
올드보이에서 최면은 대수와 미도에게 일련의 행동을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수를 풀어주면서 최면을 걸어 지중해부터 찾아가도록 한다거나, 대수와 미도가 만나게 하고 서로 사랑에 빠지게 한다.
최면이란 사전적으로 “최면법 또는 최면술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방법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디지털도서관을 표현하는 용어도 전자도서관(Electronic Library), 네트워크화된 도서관(Networked Library), 벽이 없는 도서관(Library without Walls), 종이 없는 도서관(Paperless Library), 가상도서관(Virtual Library)등 다양하다. 이러한 동의어(또는 유의어) 가운데 '디지털도서관'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즉, 많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
1. 포스트모더니즘
1)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던 사회와 하이퍼 리얼리티 하이퍼 리얼리티 : 더 이상 모사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
1. 포스트모더니즘
1)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던 사회와 하이퍼 리얼리티 하이퍼 리얼리티 : 더 이상 모사
스토리텔링이란? (정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Story+telling 이야기하기
(사전적 의미)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이야기 : 사건과 등장인물, 배경이라는 구성요소를 지니고
시작과 중간과 끝이라는 시간적 흐름에
디지털서사물 특히 상호작용적 서사물의 경우 디지털 미디어의 성숙과 함께 부상할 중요한 장르로 예견되고 있으며, 또한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작용 가능성은 인간의 표현방식, 특히 이야기하기(storytelling) 방식에 채택되어 서사물의 표현 영역을 확대함은 물론 새로운 유형의 서사물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