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령의 이름이 가지는 의미는 어원학적으로 헬라어에서는 "영", "바람" 혹은 "숨" 이라는 뜻을 가진 "퓨뉴마"라고 하였고 히브리어로는 "루아흐"이다. 이 두 어휘는 모두 생명을 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 창세기 1장 1-2절을 보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흑암이 가득차고 천지가 혼
루아흐(jWr)’는 ‘숨을 쉰다’의 ‘숨’이라는 뜻과 ‘바람’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오성춘, 「영성과 목회」(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9), 137.
‘프뉴마(pneuma)’는 신약성경에서 성령의 의미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로서, 구약성경의 ‘루아흐’와 대등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루아흐’로써 이는 ‘숨을 쉬다’ 또는 ‘바람을 불다’등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히브리어 동사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생명의 원리, 하나님의 영 또는 그 능력 등을 의미한다. 구약의 ‘루아흐’에 해당되는 헬라어는 ‘프뉴마’인데 이는 ‘숨’, ‘바람’ 등으로 표현한다. 성경에서의 영은 하나
루아흐ruah’, 희랍어로 ‘프뉴마pneuma’
공기의 움직움, 미풍, 입김, 바람, 호흡을 뜻하며 ‘생명의 본질’
인간의 가장 깊은 내면으로 인간에게 생명을 주는 원리나 활력
모든 정신적 활동의 근원
인간이 초월적인 것, 완전한 것, 영원한 것, 궁극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은 바로 그 깊은 내면에 영이 존
2. 사사
‘루아흐’를 통해 사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압제자들의 멍에를 이스라엘 백성이 벗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사기에 주된 주제는 배교와 영적 타락이었고 사사기에는 주기적인 패턴이 연속적으로 적용된다.
사사는 특정한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하나님에 의해 성령으로 세움 받은
루아흐’(ruach)에 기초해 있다. 즉“영”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 “생명과 생기를 주는 것”이다.
포괄적인 측면에서 영성이란 눈앞에 명백히 나타나는 것이 아닌 여러 단계의 실제들의 관점에서 개인의 통합을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을 명백하게
루아흐"(36:27)에 의해 가능케 되는 것이다.
본문 이전 말씀 : 겔 36:37~38
37.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내가 그들의 수효를 양 떼 같이 많아지게 하되
38. 제사 드릴 양 떼 곧 예루살렘이 정한 절기의 양 무리 같이
루아흐’(ruach)에 기초해 있다. 즉 “영”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 “생명과 생기를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성은 신자들의 삶에 생기에 관한 것이며 한 개인의 종교적 믿음이 실제 삶에서 구현되는 것이다. 영이라는 것이 기독교에도 중요한 것인가를 물어본다면 ‘그렇다’라고 대답할
루아흐(ruach)’에 기초해 있다. 즉 “영”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 “생명과 생기를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성은 신자들의 삶에 생기에 관한 것이며 한 개인의 종교적 믿음이 실제 삶에서 구현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영성’이란 단어를 모든 인간 존재의 깊숙한 차원을 묘사하는 데 사
‘영성’ 이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루아흐’ (ruach)에서 기초했다. ‘영’ ‘숨’ ‘바람’ 의 뜻으로 사전적 의미는 ‘신령한 품성 또는 성질’ 이다. 자주 사용되는, 보편적인 문맥에서의 해석은 ‘원천적인 것으로, 삶에 영감을 줌’ 또 ‘비물질적 실재들을 믿는 것’ ‘어떤 초월적인 성품을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