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
➃ 혁명론
마르크스가 사적유물론과 계급투쟁이론에서 기대한 그러한 혁명은 나타나지 않았다. 혁명이 나타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레닌은 제국주의로 설명하고 있다
제국주의론 : 자본가들은 저개발국가들을 식민지화하고 착취하므로 이윤율 하락의 위기를 넘어갈 수 있었다. 즉, 저개발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
마르크스는 신을 믿지 않았고 오로지 물질, 즉 진화하는 물질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물질의 동작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하였다.
3) 사적유물론마르크스는 역사적 과정이란 인간의 의지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역사가 인간의 의지에 관
Ⅰ. 개요
시민사회는 ‘정치와 경제’, ‘체제와 개인’의 이중적 중간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시민사회 영역 내에는 다양한 사회조직과 제도 그리고 그 기구들이 들어와 복잡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시민사회가 하나의 자율적인 영역으로 남기 위해서는 시민사회 외곽으로부터 들어 오는 사회제
Ⅰ. 개요
국민의 학력구성을 보면 국졸학력의 인구는 줄어들고 고졸, 대졸학력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1966년 국졸이하의 국민이 전 국민의 88.8%를 차지하였으나 33.4%로 줄어들었다. 중등학력 1966년 16.7%이었는데 현재 52.5%(중졸 19%, 고졸33.5%)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대졸이상 고등교육을 받은 국민의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 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
Ⅰ. 마르크스의 사적유물론
1. 역사적유물론의 본질
1) 역사발전의 원동력 - 인간관과 역사관
① 헤겔 ; 변증법 변증법은 헤겔의 새로운 철학적 방법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① 단순한 통일성, 즉 어떠한 변동도 일어나기 전의 대상 그 자체② 부정, 즉 대상이 그 대립물로 전화한 것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개념
[오해] 마르크스의 사회주의는 복지 또는 노동자 국가 이다.
공산주의 그 자체는 인간 발전의 목표가 아니며, 자유의 왕국으로 도달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자유의 왕국은 경쟁적인 방식이 아닌 연합적인 방식으로 생산하며, 인간이 자신의 능력으로 세계와 생산적으로 관
2.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서양에게 있어 18세기와 19세기는 자랑스러운 시기였다. 영국에서는 본격적인 산업 발전이 일어나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으며 프랑스 혁명은 유럽인들에게 자유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었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체계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들이 접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