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역사를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갈파한 E ․ H Carr의 말은 그간 너무 빈번하게 사용되어 진부한 수사가 되어버렸지만, 그 대상이 ‘유물’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사실 유물만큼 그 진부한 수사를 살아 숨쉬는 생동하는 언어로 만드는 것도 없을 것이다. 유물은 그 어떤 것
1. 서론
자신만의 언어와 문자를 가진 나라는 드물 뿐더러 한 나라에서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 또한 드물다. 이렇게 드문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우리나라는 분단으로 인해 남북 언어가 이질적으로 변해가고 있어 우려를 낳는다.
언어는 변한다. 훔볼트가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언중의
Ⅰ. 골절과 무혈관성 괴사
대퇴 골두가 순환 장애로 괴사에 빠지는 이 질병은 대부분의 경우 30대에서 50대에 걸쳐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더 호발 하는데 약 60%에서 양측성으로 발생한다. 괴사는 체중 부하 부위인 골두의 전상부에 주로 발생하는데 괴사가 발생하여도 단순 방사선 사진상 이상 소견이
품사분류의 발전
2) 최현배의 품사 분류(1937)
최현배는 “조선어 품사분류론”이라는 논문에서 우리 문법연구사 사상 처음으로 품사분류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씨란 것은 월의 성분의 단위이니, 그 이상은 더 가를 수 없는 소리의 덩어리이다.”
“ 씨의 가름(분류)은 그 말법
말법사상 - 석가가 죽은 후, 정법, 상법, 말법으로 시대가 내려감에 따라서 불교가 쇠퇴하고 세상이 혼란해 진다는 불교의 역사관.
재가불교 - 처자와 함께 속세의 생활을 영위하면서 불도에 귀의하는 것을 허용하는 불교.
오바쿠슈 - 인겐이 일본으로 건너와 교토의 우지에 만푸쿠지를 건립해서 퍼뜨린
말법 시대에 극락왕생하는 최상의 길을 정토문에 드는 것으로 보고, 의지가 약한 말법 시대의 대중들은 계율·관행·예불 등의 전통적인 수행법을 버리고 아미타불의 명호만 외워도 극락왕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염불 한 가지만을 정토왕생의 업으로 삼는 전수염불(專修念佛)이 가장 확실한 수행법
말법시대 말기증상이 도처에 만연하고 있다.이점에서 모든 종교인들은 뼈아픈 자기반성과 조직에 대한 정밀진단 그리고 현실개혁과 미래사회에 대한 부단한 노력이 계속되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보시(布施)의 육바라밀의 덕목 가운데 첫 자리에 自利利他의 慈悲실천을 대승보살의 원력으로 가르치는
말법으로 쓴 글을 말한다. ‘종과 류’와 같은 학술적용어로 사용 되지 않으면 의미전달이 어려운 경우나, 중국 글자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사용하면 글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너무 불편한 경우에 한해서만 중국 글자 말을 사용해야 한다.
예) 읽을지어다. 우리大韓文典을읽을지어다. 우리大韓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법 사상을 배경으로 정토 신앙이 귀족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짐.
-민중들은 불경을 베낀다든지 염불을 외움으로써 극락왕성을 얻고자 함
말법처럼 사용되고 있다.
별명의 상징성
별명의 경우 일단 별명이 생기면 아이들과의 관계는 속도있게 진행되어 아이들도 어른들도 편하고 자연스러워진다. 그러나 아이들이 모든 어른에게 별명을 붙여주지는 않는다. 자신들과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이거나 아니면 짧은 시간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