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를 길러야 한다(?) - 메리메의 '카르멘'을 읽고..
내가 이 작품을 선택한 것이 지금 나로서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명작 중에 그래도 가장 최근에 읽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이 작품을 읽고 나서 그 묘한 감정을 지울 수 없었기 때문인지 잘 모르겠다.
카르멘은 어떤 여성인가? 그녀가 자유다.
메리메의 원작소설 '카르멘'도 1845년에 발표되었지만 오랫동안 비평가들에게 묵살 당해 온 불운한 작품이었다. 그런데 그가 그리 평판이 좋지 않았던 메리메의 원작을 다룬 것은 이 소설에 담긴 풍부한 지방색과 특이한 테마가 취향에 맞아 가극이 성공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인데, 과연 그의 예상은
메리메의 소설 <카르멘>을 읽게 된 그는 이 소설에 곡을 입혀 오페라를 만들기로 작정하게 된다. 그렇게 탄생한 이 작품은 내용이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탄탄하게 잘 구성되어 있다. 등장 인물도 군인이나 담뱃공장 직원들, 마약 조직 등 스페인의 당시 시대적 상황을 사실적으로 잘 묘사했고 주인공들
메리메의 소설을 기초로 작곡한 작품으로, 오페라 형식뿐 아니라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도 공연되고 있다.
초연은 1875. 3. 3. 파리에서 상영하였다. 한편 비제는 카르멘이 초연 되고 3개월이 되는 6월 3일에 결핵성 호흡기 질환의 악화로 죽게 되는데 어떤 이는 비제의 죽음이 심혈을 다해서 작곡한 카
메리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단편 만화 <총성>을 발표하면서 만화계에 첫 발을 내딛습니다. 단편으로 실력을 쌓은 그는 79년 최초의 장편 〈FIRE BALL〉을 발표하며 살인과 강간이 등장하는 파격적인 이야기와 어두운 톤의 작품들은 일본 만화계에서 서서히 악명을 떨치기 시작합니다. 당시 오토모의
메리메의 사생아)는 이 두 사람에 비해 문학가로서 지적이고 철저한 사실주의 작가다. 그는 사회를 묘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사회를 계몽하고 교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예술가들의 사회적 효용과 사명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들 초기 사실주의의 작품들은 별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메리메의 소설 『카르멘』의 주인공 역시, 순진한 청년인 ‘돈 호세’를 살인까지 저지르게 만드는 요부의 전형으로 등장하며, ‘롤리타 콤플렉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나보코프의 『롤리타』란 소설 속의 주인공인 ‘롤리타’도 어리지만 매력적인 여인으로 남자주인공인 ‘험버트’의 사랑
1. 아를르 마을
(1) 아를르는
흔히 아를르를 ‘고흐의 숨결 위, 프로방스 지역의 따스한 햇살과 더불어 덧칠해진 로마시대 유적’이라고 말한다. 로마시대에 세워진 아를은 프랑스적 요소와 더불어 로마의 흔적 또한 많이 남아있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고대뿐만 아니라 로마네스크 같은 중세 유럽 문
화자가 ‘창이 없는 이 방에서 컴퓨터는 내 창이다. 거기에서 빛이 나오고 소리가 들려오고 음악이 나온다. 그곳으로 세상을 엿보고 세상도 그 창으로 내 삶을 훔쳐본다’<교재466쪽>
라고 한 부분에서 화자에게 있어 컴퓨터는 밖의 세상과의 유일한 통로의미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녀와 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