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장의 정의 및 범위
분장의 정의:현재 우리나라 메이크업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분장 적용 부위나 표현기법 또는 영역별로 분장을 판타지 분장, 무대분장, 오페라 분장, 바디페인팅, 영상 분장, 수염 분장, 상처 분장, 대머리 분장, 노인 분장, 캐릭터 분장 등과 같이 임의대로 분류하고 있다.
분장은
1. 무대분장이란?
분장에 대한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16세기 세익스피어의 희곡 속에서 페인팅(Painting)이라는 용어가 기록되어있다. 이 용어는 당시의 백납 분에 색조와 향료를 섞은 만든 다채로운 안료로 얼굴에 색칠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전래된 짙은 화장을 칭하는 말
1. 분장의 정의
배우나 무용가가 극중인물을 표현하기 위하여 화장을 하고 의상, 가발, 가면, 모자, 신발 등을 착용하는 일을 말한다.
분장이라는 말은 한자로 나눌 분(紛), 갖출 장(裝) 의 분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서로 나누어진 것을 만든다(갖춘다), 또는 이루어진다.”, “나누어진 모든
Ⅰ. 개요
에도 시대에 시작된 가부키는 원래 유한계급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거의 세 끼를 대놓고 퍼질러 앉아 즐기는 연극이었다. 요즘의 가부키는 많이 축소되어 대개가 전통 가부키 가운데에서 재미있는 막을 골라서 일단 선보이고 그 뒤에 춤을 중심으로 한 두세 편의 무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무대에 오를 수 없다는 법 때문에 여자역인 '단'을 남자배우들이 대신했다. 여자보다 더 여자 같은 남자라는 아주 미묘한 인간의 심리가 적중한 것일까. 여자역을 잘하는 남자배우들이 인기를 매우 끌었고, 실제로 경극에서 가장 존경받는 4명의 배우인'4대명반' 모두 여자역을 했던 남자들이다. 하지만,
무대 위에서 연기되는 춤과 곡예적인 동작은 배우의 탁월한 연기력에 의존하면서 무용화되고 양식화된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러므로 경극 무대라는 단순한 공간에서는 배우의 연기뿐만 아니라 연출 전반, 예를 들어 음악이나 분장 및 소도구, 의상에 이르기까지 상징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무대였다. 이러한 초기 연극은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 향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어지기도 하였다. 시대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면서 발전해 오던 중극연극은 원대(元代)를 지나면서 본격적인 민간 오락으로 성장, 발전했다.
가부키는 일본의 4대 연극의 하나라고 일컬어지는 고전연극
일본의 연희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연희로 처음부터 관객에게 흥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민중극
시각적 화려함과 독특한 무대 양식이 특징인 짙은 일본색을 가진 연극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전국통일
도쿠가와 이에야스
2. 경극의 상징적 요소
1) 무대와 소도구
경극 무대에서는 배우의 춤추는 듯한 과장된 동작을 통해 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시간과 공간이 상징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배우의 연기동작 이외에도 각종 고도의 상징성을 띠는 무대소품과 소도구들이 필요하다.
무대는 대
Ⅰ. 조명
영화에서 의상이나 무대장치, 조명은 영화 전체를 통해서 특별한 기능을 하며 그 기능성의 범위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등장인물들은 스토리를 전개하는 주체로서 관객에서 실감 있는 연기를 보여주지만 그 외의 의상이나 건물의 색체 조명과 각종 소도구들은 현재의 리얼리티한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