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에서 상가(sanggar)라는 것은 무용교육을 목표로 세워진 기관 중의 하나이다. 무용을 가르치는 교사와 무용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이 모여 무용교육이 이루어지는 장(場)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통해 볼 때 상가(sanggar)는 앞서 논의한 ISI 등의 국공립 교육기관이나 사설학원과 공통되는 특성을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무용을 창조했다. 그 시대만 해도 무용은 부르주아를 위한 일종의 아름다움의 전시에 불과했다. 거기에 반기를 든 이사도라는 비인간적이고 혹독한 훈련을 강요하는 발레가 최고의 무용으로 여겨지던 시대의 낡은 관념을 깨고 자유무용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창조해낸 것이다. 그녀는 육체를 춤추기 위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유되어야 한다.
무용이 인간의 생활 자체로 존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학교 4년, 고등중학교 6년을 합해 무상으로 운영되는 이른바 11년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별학제로는 특수영재 교육기관과 특수층자녀 교육기관으로 구분한다. 특수영재 교육기관은 무용학교, 음악학교, 조형예술학교가 있으며 외국어학교, 체육학교가 있다. 특수층자녀 교육기관으로는 만
학교의 발레 전공 학생들을 보고 기술적으로 아주 뛰어나다고 칭찬을 하고 아주 겸손하지만 소신 있게,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하나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녀는 다른 여러 발레리나들보다 뛰어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었고, 얼굴이 뛰어나게 아름다운 것도 아니었지만, 자신의 스승님에게
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우리나라의 무용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
- 21C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무용수,
가르치는 대로만 움직이는 무용수는
더 이상 필요 없다.
* 움직임만이 전부는 아니다!
Ex) 영국 로열발레단 출신 Jennifer의 특강
“나에게 맞는 춤이 가장 아름답다”
* 개성 인정 = 다름 인정
* 학생에 대한 어른들의 신뢰가
그들 자신에
무용교육은 특히 조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요구되는 분야일 뿐만 아니라, 그 교육적 가치 또한 크기 때문에 초등학교의 교육 과정에서부터 그 중요성이 분명하게 인식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초등학교의 성장기 아동에게 있어 무용교육은 신체적, 정신적 측면을 건전하게 발달시켜 정상적이고 조
Ⅰ. 무용교사
무용교사의 전문적 자질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학생의 무용에 대한 학업성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무용교사는 탁월한 지도능력을 필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