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武威), 주천(酒泉), 장액(張掖), 돈황의 4군설치.
⇒중서 문화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동서문화가 한데 모여 특이하고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고, 돈황은 중서 문화교류의 중심지가 됨.
◎돈황막고굴의 역사
1. 불교의 전파
기원전 6세기경 인도에서 발생
-서한 말년 불교가 돈황으로 들어
무위(武威)사상, 음양(陰陽)사상 등을 쫓는 신선사상(神仙思想)이 조형적 배경이 되었으며, 신선사상이 가장 유행했던 북 중국 지역에서 가장 많이 출토되고 낙랑(樂浪)의 고분(古墳)에서도 출토된 바 있다.
박산향로는 우리나라에도 전래된 듯 하나 부여 능산리 절터유적에서 백제금동대향로가 출
무위당시순리 고특협서
循吏 [x?nl?] 공무를 중히 여기고 법을 잘 지키는 선량한 관리
탁무는 당시의 선량한 관리이므로 특별히 껴서 서술했다.
一面遣使至洛陽軍前, 囑岑彭招降朱?。
일면견사지냑양군전 촉잠팽초항주유
한편으로 사신을 낙양 군앞에 보내서 잠팽에게 주유를 항복시키기 부탁했다
진류인하복 즉전팔고중지일 문검망명 견루다인 불금절탄도 얼유기작 공오양선 일인도사화급만가 환요구십마생활니
진류 사람인 하복(앞 8고중 한명)은 장검이 망명함을 듣고 여러 사람에게 연루되니 탄식을 금치 못하고 말했다. “재앙이 자기로부터 유래하는데 한갓 선량한 사람만 오염시킨다. 한
却說李懷光見了陸贄, 力陳三害, 第一害是得克京城, 吐蕃縱兵大掠;
각설이회광견료육지 력진삼해 제일해시득극경성 토번종병대략
각설하고 이회광은 육지를 보고 힘써 3가지 해를 진술하니 첫째는 경성을 얻고 토번이 병사를 놔서 크게 노략질함이다.
第二害是吐蕃建功, 必求厚賞, 京城已遭寇掠,
却說楊貴妃迭聞凶耗,心似刀割,已灑了無數淚珠;
각설양귀비질문흉모 심사도할 이쇄료무수루주
痕(흉터 흔; ?-총11획; he?n)의 원문은 珠(구슬 주; ?-총10획; zhu?)이다.
각설하고 양귀비는 번갈아 흉한 소식을 듣고 마음이 칼로 베이는듯 또 셀수 없는 눈물방울을 흘렸다.
及高力士傳旨賜死,突然倒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