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文科)
소과(小科)는 생진과 · 사마시로도 불렸습니다. 생원과와 진사과라는 시험을 치루었는데요.
생원과(生員科)는 사서오경의 경전시험이었고, 진사과(進士科)는 한시 · 부 · 표 · 책 등 문예시험이었습니다. 생원과와 진사과에서 각각 700명을 선발하는 초시를 거쳐 복시에서 각각 100명을 추
문과대학이나 경상대학에서 공부를 했지만 기술직에서 일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 아예 전공과는 완전히 다른 분야에서 일하여 성공한 사람의 예도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연구직이나 고도의 과학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가 아니라면, 꼭 전공이 당락을 좌우한다거나 합격에 필수조건은 아니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들어가며
신라의 이원적인 문학양상(향가문학, 한문학)은 고려조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한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유학을 위시한 한문학의 발달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과거제도와 같은 여러 가지 정책이나 文治를 지향하는 君主들의 적극적 후원으로 인해 동아시아
문과(文科)에 장원 급제(壯元及第)하고 서사(書史)와 문장(文章)으로 이름을 떨쳐 명문(名門)의 기틀을 다졌으며, 특히 충숙왕(忠肅王)이 즉위하자 검교첨의정승(檢校僉議政丞)으로 임해군(臨海君)에 봉해진 진()은 제자백가(諸子百家)와 시문(詩文)에 뛰어나 아들 3형제와 함께 명성을 떨쳤다. 당시 문창
문과(文科)가 오직 양반가문의 사람에게만 개방되었으며 따라서 다른 모든 사람들, 특히 양인(良人)들에게는 폐쇄되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故 이상백 교수는 “개인의 사회적 신분을 근거로 엄격한 제한이 있었으면, 원칙적으로 양반 이외의 어느 누구도 과거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문과급 제자들의 명부인 <국조문과방목 國朝文科榜目>에도 옥당에 임명된 급제자들의 이름 위에는 그 사실이 따로 표시될 정도로 옥당에 드는 것을 개인은 물론 가문의 영광으로 알았다. 하지만 병조참의를 역임했던 다산의 5대조 정시윤(1646-1713)이 만년에 마현(馬峴)으로 이주한 이후 고조 증조조부의
문과(秋場文科)에 초시·복시·전시 3장에 장원급제하였다. 감찰(監察)을 거쳐 1470년 수찬(修撰)이 된 뒤 교리(校理)·지평(持平)·이조 정랑(吏曹正郞)을 거치면서 《세조실록(世祖實錄)》과《예종실록(睿宗實錄)》편찬에 참여하였다. 1476년 문과중시(文科重試)에 을과(乙科)로 급제하여 사가독서(賜暇讀
문과(庭試文科)에 장원급제하여, 정언(正言), 지평(持平), 수찬(修撰), 교리(校理)를 거쳐 71년 암행어사가 되어 경기, 삼남(三南)의 진정(賑政)을 조사하였다.
이듬해 겸문학(兼文學), 헌납(獻納)을 역임하고 동부승지(同副承旨)가 되었으나, 74년 인선왕후(仁宣王后)가 작고하여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
문과(文科), 무과(武科), 잡과(雜科)를 통해 국가운영에 참여할 관료들을 선발하는 제도였다. 문과는 문신 관료, 무과는 군사 지휘관들을 뽑는 시험으로, 이를 통과한 사람들이 양반 관료가 되었으며 조선시대 관료제를 주도 하였다. 이에 비해 잡과는 통역관, 의사, 법률가 등 주로 행정 실무자나 전문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