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부용은 ‘노들강변’을 발표하며 화려한 무대로의 진출을 시작했으며 김인숙, 한정옥, 김운선, 김춘홍, 이화자, 이은파 등이 가수로 등장하여 인기를 모았다.
일본은 메이지 유신 이후 이미 서양의 문호를 개방했기 때문에 외국 문물에 대해 비교적 관대해 1910년 한일합방조약이 발효된 이후에도 초
Ⅰ. 서 론
농사를 짓는 농부의 마음은 천심(天心)으로 순수하고 정직하게 농사를 짓고 있지만 농부가 농사를 지을 때 가장 힘든 것은 병충해와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지구촌은 지구온난화, 이상고온 등으로 인한 이상이변으로 이어져 농사짓는데 많은 어려움에 처하게 한다. 특히 외래돌발
Ⅰ. 서 론
농부의 마음은 천심(天心)으로 순수하고 정직하게 농사를 짓고 있지만 농부가 농사를 지을 때 가장 힘든 것은 병충해와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다. 어렵게 농사를 지은 채소와 과일이 고추탄저병, 채소류잿빛곰팡이병, 채소무름병으로 인하여 결실을 맺지 못하고 망치면 허탈함은 이루 말할
식민지시기 유행가 1930년대 음반에서 사용된 유행가의 갈래명칭은 가요곡, 유행가, 유행가요, 유행곡, 유행만곡, 유행소곡, 유행잡가, 유행창가이다. 이 모든 갈래용어를 쓴곳은 콜럼비아만이고, 빅타, 폴리돌, 오케, 태평음반사에서 모두 쓰인 갈래용어는 ‘유행가’였다.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연구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3.2 1960~1970년대
현재 대중음악은 방송과 음반처럼 전파와 대량복사가 가능한 매체를 동반하는데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대중음악이 20세기 초부터 존재했다. 1928년대 당시엔 서양대중음악을 재즈라 통칭이 유행했다. 매일신보에서 ‘남자가수 베스트5’를 집계 발표한 때가 1935년이다. 해방 전후엔 작곡
Ⅰ. 문 제 제 기
우리는 그동안 우리의 주변에서 끊임없이 생산되고 널리 불리며 우리의 생활 전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온 대중문화,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에 대하여 거의 무의식적으로 수용하여 왔다. 우리는 자신이 대중가요를 수용하는 직접적이고도 주된 소비자라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
1. 서론
우리나라에서 기생이 발생한 기원은 정확히 언제라고 못 박기는 힘들지만, 문헌상의 기생의 존재는 김유신과 천관녀의 일화를 보면 최소한 삼국시대까지 올려 잡을 수 있다. 또한 고구려에 유녀(遊女)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고, 백제에도 ‘꽃쟁취’라는 유녀가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 신라는